광주형 일자리,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새로운 노사관계 만들어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문성현 위원장은 18일 "'광주형 일자리'로 새로운 노사관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광주시청에서 열린 '격차 해소와 사회적 대화'를 주제로 한 초청 강연에서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새 노사관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공직자 혁신교육에서 ‘격차 해소와 사회적 대화’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새 노사관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위원장은 “임금 격차와 일자리 문제가 심각해 미래가 불투명한 청년들이 결혼을 하지 않아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들면 국가가 망하는 것”이라며 “사회의 공동체를 생각하면 임금 격차를 줄이고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데 광주형 일자리가 새로운 대안이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형 일자리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혁명적인 방법"이라며 "앞으로 우리 자동차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려면 주거 비용만이라도 사회적으로 어떻게 부담할지가 필수적인 문제다.

광주형 일자리는 싼 임대료의 주거 지원을 내세웠는데, 그렇게 해야 우리 자동차가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위원장은 "노조가 처음에는 탄압받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힘이 센 막강한 조직이 됐다. 회사에서 마음대로 못하는데 투자하고 싶겠냐"며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하는 현대·기아차 노조를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상생 협력로 가는 게 노사관계다. 가보지 않은 길을 가려면 믿음이 있어야 한다"며 "이 관계로 가면 지금처럼 많이 받고 적게 받는 구조로 간다. 헌법의 노동 삼권 인정하되 쟁의행위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위원장은 끝으로 “노사 이해관계가 아닌 모두가 대한민국 경제와 노동문제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마지막 쟁점인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에 대해서도 타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민주노총 전국금속연맹 위원장, 민주노동당 대표를 역임한 국내 대표적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