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융합보안 대응 조직 신설…15일 조직개편
5본부 2실 11단 7센터 55팀 체제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에 자리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오는 15일 조직을 개편한다고 11일 밝혔다.

현행 5본부, 2실 산하에 10단, 9센터인 조직을 11단, 7센터로 변경한다. 55팀 체제는 유지한다.

스마트 도시 등 ICT 융합서비스 가속화로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보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침해대응본부 내에 ‘융합보안단’을 신설했다. 융합보안단은 스마트 도시, 교통 등 융합산업별 사이버 보안 위협과 보안 기술을 분석하고, 융합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보안취약점 점검 등 침해사고 예방·대응 기능을 수행한다.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데이터안전활용지원단’을 신설해 데이터 기반 블록체인·위치정보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또 신속하고 광범위한 지역 사이버 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역정보보호총괄센터’를 정보보호산업본부 직할부서로 위상을 강화했고,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완수를 위해 ‘사회적가치추진팀’을 정규 조직화했다.

개인정보대응단 내에 탐지팀을 신설해 탐지, 대응, 점검, 조사가 한 부서에서 이뤄지도록 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조직개편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융합보안, 지능형 사이버위협 대응, 지역사이버안전망 구축 등 안전하고 편리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설립 목적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국정 과제인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가시적 결과물을 속도감 있게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