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재정지원금 규모 ‘촉각’

김영록 지사, 도민과의 대화서 첫 언급

道·나주시 2천억 이상 부담할 가능성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9일 오전 영암군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전동평 군수와 함께 환하게 웃고 있다. 김 지사는 전남 행복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영암군민의 고충과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전남도 제공
전남 나주시 일원에 들어설 한전공대 설립·운영을 위한 막대한 재정지원금 규모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19일 영암 군청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한전 공대 나주 유치 이후 처음으로 재정지원금 관련 견해를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한전공대 유치는 전남의 미래를 담보할 중요한 현안”이라면서 “전남도교육청이 특성화고를 설립해 지원하는 만큼 일정 부분 기여금을 부담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재정지원금을 통해 전남 전체가 한전공대로 인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와 나주시, 한전은 조만간 열리는 협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한전공대 유치에 따른 재정지원금 등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전공대 유치전이 과열되면서 전남도와 나주시는 막대한 재정지원금으로 인해 재정 악화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철저한 보완으로 가려진 지원금에 대한 가이드라인 설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상황을 놓고 보면 한전공대 설립과 비슷한 모델인 울산과학기술원 사례가 거론되고 있다.

지난 2009년 최초 국립 법인화 대학으로 개교한 울산과학기술원은 해당 자치단체가 대학 15년간 총 2천억원을 대학발전기금으로 지원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에 따르면 당시 울산광역시는 양해각서를 통해 매년 100억원씩 15년간 1천500억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하기로 약속했다.

또 대학이 들어선 울주군은 매년 50억씩 10년간 500억의 발전기금을 마련해 대학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에 전남도와 나주시의 지원금은 2천억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전남도의회와 나주시의회에서 재정지원금에 대해 승인 절차가 남아 있어 난관도 예상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한전공대 재정지원금은한전과 협의를 통해 실시협약과정에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적으로 전남도의회, 나주시의회에서 지원금에 대한 승인 절차를 밟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