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의혹 또다시 제기

권오봉 여수시장 “상포지구, 기본계획 변경없이 2022년 준공” 답변

여수 돌산읍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의혹문제가 여수시의회에서 또다시 제기됐다

여수시의회 송하진<사진> 의원은 21일 제190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민선7기가 출범하고 해가 바뀌었음에도 과거와 달라진 점은 체감할 수 없으며 상당수 시민들은 시장이 지역의 적폐를 청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마저 제기하고 있다”고 전제한뒤 “지금이라도 기반시설을 이행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조건부 준공도로 시설의 총체적 부실이 밝혀졌고, 시도 이를 인정한만큼 상포지구 준공허가를 취소해줄것”과 “상포지구가 부동산투기 지역으로 오명을 받지않도록 도시계획심의 자료를 공개하는 등의 조처”를 요구하고 나섰다.

송 의원은 지난해 11월 16일 삼부토건이 제출한 지구단위계획 제안서에 대해서도“도시계획위원회 자문 후 입안여부를 종합 검토하여 삼부토건에 그 내용을 통보한다고 했는데 45일의 법정 기간내 도대체 무얼했는지 의문스러우며 지구단위 계획수립을 삼부토건이 하고 있는지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하고 있는건지 궁금하다”고 따져 물었다.

이의 근거로 송 의원은 상포지구의 투자자들이 자신을 찾아와“기획부동산들이 기반시설 조성 명목으로 10%를 더 내라고 해서 걷어갔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삼부토건이 100억 원에 매각하고 기반시설비용이 170억 원가량 소요된다고 시에서 밝혔는데 “삼부토건이 바보가 아닌이상 지구단위계획을 할 리 만무하다”는게 송 의원 입장이다.

이에 대해 권오봉 여수시장은 “기본계획의 변동 없이 2022년 준공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권 시장은 “일부에서 걱정하는 것처럼 고밀도 종 상향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며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4층 이하의 단독주택만 지을 수 있게 돼 있어 난개발 우려도 없다”고 말했다.

‘시행사가 택지개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난해 11월 삼부토건에서 지구단위계획 제안서를 제출했고 지난 19일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도 거쳤다”며 사업 진행 과정을 설명하고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료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또 “상포지구 의혹은 경찰 수사도 받았고 감사원 감사도 마쳤다”며 “감사 결과에 따라 과오가 있다면 적절한 처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포지구는 1986년 삼부토건이 택지개발을 위해 바다를 매립했으나 20여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하다가 2015년에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용지를 매입, 택지개발을 재개하면서 여수시가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 대표 김모(48)씨가 주철현 전 여수시장의 5촌 조카사위로 알려지면서 인허가 과정에 대한 여수시 특혜 논란이 일었다.

이에 여수 시민단체는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면서 주철현 전 시장을 고발했으나 광주지검 순천지청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고 시민단체가 반발하면서 고발 사건이 광주지검으로 넘어간 상태다.

감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여수시를 비롯해 전국 5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특별 점검을 벌였는데 3월중으로 그결과를 발표할것으로 보여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