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안보실 1·2차장 김유근·김현종…남관표 주일대사 유력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와 외교안보 정책을 실무 총괄하는 청와대 차관급 참모진 교체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김유근(62)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을, 2차장에 김현종(60) 통상교섭본부장을 각각 임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김 본부장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통상교섭본부장에는 유명희(52·행정고시 35회)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승진 임명했다.

청와대 안보실 1·2차장 동시 교체로 인해 문 대통령 취임 초부터 임무를 수행했던 이상철 1차장과 남관표 2차장은 20여 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한창인 터에 해당 업무를 관장하는 1·2차장이 동시에 교체되는 배경에 대해 문 대통령은 두 사람 모두 장기간 해당 업무를 수행해 교체시점이 된 것으로 판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철·남관표 차장은 대사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 차장의 경우 이수훈 현 주일대사의 후임을 맡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대사 교체는 위안부 문제, 징용배상 판결, 초계기 갈등 등으로 한일 양국의 냉기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관계를 재정비할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차장의 경우 주오스트리아 대사 임명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두 분 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헌신한 분들이고, 어느 정부 때보다 큰 결실을 본 분들”이라며 “문재인정부 하에서 계속 크게 쓰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취임으로 공석이 된 주중대사 후임을 찾는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