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농업인 삶 고달프다
농촌경제硏, 실태·정책과제 연구결과 발표
농사일 부담 증가세…관련 정책 효과 ‘부족’
우리나라 여성 농업인들의 농업생산 참여가 갈수록 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 효과는 부족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최근 발표한 ‘여성 농업인의 영농활동 실태와 정책과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 중 농업 취업자 비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여성 농업인의 농사일 담당 비중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농업인이 ‘농사일을 50% 이상 담당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2008년 43.6%에서 2013년 66.2%로 22.6% 포인트나 상승하는 등 여성 농업인의 농사일 담당 비중은 꾸준히 증가세다.

2008년 조사에서는 여성 농업인의 농사일 담당 비중이 50% 이상이라고 응답한 품목은 화훼 및 일반밭작물이었으나, 2013년에는 축산을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여성 농업인의 농사일 담당 비중이 절반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결과 46~65세 여성 농업인의 농사일 담당 비율이 타 세대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세대별로 구분된 정책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과도 도출됐다.

특히 연령별로 다른 농사일 비중에 따라 여성 농업인의 정책 요구 또한 차이를 보였다.

26~45세 그룹의 여성 농업인은 소득의 불안정성 완화, 자녀 교육의 질적 측면을 고려한 정책, 자격증 취득, 컴퓨터 교육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46~65세의 여성 농업인은 노동투입이 가장 많은 그룹으로 가사와 농사일의 병행에 따른 부담을 가장 많이 호소했고, 특히 농번기에 가사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6~85세까지는 대부분 특정한 교육보다는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건강 관련 수업이나, 취미 관련 수업에 대한 수요가 더 높았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엄진영 부연구위원은 “여성 농업인 수요자를 고려한 정책 개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농촌 여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