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맞는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감사(監査)의 계절”이 또다시 시작됐다는 푸념이 일고 있다.
이유는 다름아닌 일선 행정기관들이 국정감사가 끝나자 마자 감사원과 상급기관, 의회 정기회 등 각종 감사에 대비해 평일은 물론 휴일도 잊은채 자료준비에 매달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내용이 중복되고 불필요한 감사를 차제에 정비를 해야 한다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광주시청 공무원인 K씨는 요즘 생활에 대해 한마디로 “정신이 없을 지경이다”고 털어놓는다.
지난달 30일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 국정감사를 위해 추석연휴까지 반납하고 자료준비를 해야했던 K씨에게 숨돌릴 틈도없이 감사원 특별감사가 기다리고 있었다.
감사원 감사가 끝나면 이번에는 의회 정기회 행정사무감사가 다음달 21일로 예정돼 있어 또다시 자료준비에 몰두해야 할 형편이다.
이같은 상황은 일선 구청도 마찬가지.
상급기관의 수시감사에 이어 현재 시 본청 자치구 행정평가가 23일까지 진행된다.
뒤이어 민원감사, 감사원 감사, 구의회 행정사무감사가 예정돼 있어 철야근무는 필수가 돼버렸다.
이에 따라 고유업무는 뒷전으로 밀릴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특히 일선 구청직원들은 자치구 행정평가의 경우 광주시를 비롯한 광역단체들이 행정자치부의 ‘지자체 종합평가’ 발표 당시 보여준 태도와 비교해 형평에 맞지않다는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
즉 시 등 광역단체들이 행자부 종합평가 실시 방침에 “지자체 고유사무를 중앙정부가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반대의사를 표명하면서 정작 구청에 대해서는 평가를 실시, 순위를 매기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이처럼 가을철만 되면 계속되는 감사로 인해 생기는 상·하급기관 사이 또는 공무원들 사이에서의 불만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있다.
더욱이 수감기관의 감사자료 요구량이 너무 방대해 공무원들의 업무가 뒷전으로 밀리고 평일은 물론 철야에 휴일까지 반납하는 사례는 고쳐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실제 시의 경우 지난 국정감사시 자료요구량이 700여건에 달했으나 정작 감사가 진행되는동안 의원들의 질의는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다음달로 예정된 시의회 사무감사 자료또한 지난해 639건과 대동소이할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공무원들은 파김치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공무원들은 “매년 가을철만 되면 각종 감사준비에 담당 공무원들이 혹사를 당하고 있다”며 “국감과 의회 등 각종 감사일정을 현지상황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거나 격년제로 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정성문 기자 jsm@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