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22일 총재회담 용의를 밝힌 데 대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도 원칙적인 수용 의사를 밝힘에 따라 여야 총재회담이 이달말이나 내달초 열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조만간 사무총장 등 다각적인 채널을 가동, 물밑접촉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며, 선거구제 개편과 정치자금법 개정 등 정치개혁 입법과 도·감청 의혹 문제등을 포함한 총재회담 의제를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은 물론, 국가정보원 도·감청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가 맞서고 있어 총재회담이 성사되기까지 절충에 난항이 예상된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여야간 대화와 타협을 위해 대통령으로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여야 총재회담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여야는 그동안 소모적인 대결로 국민들에게 극도의 정치불신을 일으켰으며 이는 여야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이 바라는 것은 여야가 생산적인 정책대결을 하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국정현안을 풀어가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또 “여야는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 뜻을 두렵게 생각해야 한다”며 “앞으로 모든 것을 대화와 타협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 총재는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여야 총재회담은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원칙적 수용입장을 밝혔다고 맹형규 총재 비서실장이 전했다.
이사철 대변인도 이 총재 면담후 별도 브리핑과 논평을 통해 “정식으로 제의가 오면 신중히 검토할 문제”라면서 “정치현안과 시국전반에 관한 여야 총재회담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총재회담에 앞서 (여야간) 상호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