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성공 ‘의미와 전망’>
‘첨단 미래농업 선도’… 세계적 청년 창업 모델로 주목
2022년까지 고흥만 간척지 첨단농업 융복합단지 조성
1차 탈락 후 추진단·TF팀 구성 차별화 계획수립 적중

전남도가 재도전 끝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에 성공했다. 사진은 전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재수’ 끝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에 성공했다. 지난해 1차 공모에서 아쉽게 탈락한 문제점들을 보완해 ‘유치 확정’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전남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흥만 간척지 일원에 2019~2022년까지 청년창업 보육센터(4.5㏊), 임대형 스마트팜단지(6㏊), 주민 참여형 단지(6㏊), 기술혁신단지(4.5㏊) 등 29.5㏊규모로 조성하게 된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미래농업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서은수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이 28일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와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차별화 전략‘이번엔 달랐다’

전남도는 지난해 1차 공모 도전에 나선 전남은 후보지를 최종 해남군으로 정하고 총력체계를 구축했다.

당연시 여겼던 1차 공모에서 준비소홀 등 각종 논란 속에 탈락하는 수모를 겪은 전남. 이대로 주저 앉을 수 없다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농축산식품국 소속 공무원들이 다시 한번 의기투합을 한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지난해 12월 2차 공모 후보지를 고흥으로 선정하며 도 차원의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행정부지사를 총괄 본부장으로 도내 농업관련 대학,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남테크노파크를 비롯한 혁신연구기관, 지역의 선도 농업인, 시설원예 전문가 등 산학연관 분야별 전문가 20명으로 추진단을 구성했다.

세부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농축산식품국장을 중심으로 TF팀을 별도로 구성해 유관기관, 전문가 등과 수시회의, 분야별 기획회의를 개최하면서 혁신밸리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참여기관 간 의견 조율, 지역농가 등 이해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타 시도와 차별화된 계획을 수립했다.

◇주요사업 추진내용

전남도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에 성공하면서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고흥에 들어서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농업 분야 창업보육과 생산유통·기술혁신 기능을 갖춘 첨단 미래농업 선도가 주 목표다.

총사업비는 1천56억원으로 고흥군 도덕면 가야·신양리 간척지 29.5㏊에 2022년까지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단지, 주민참여형 단지, 기술혁신단지 등을 갖춘다.

청년 보육 부지 4.5㏊에는 보육센터와 실습농장을, 생산시설 부지 13.5㏊에는 임대형 단지와 주민참여형 시설과 온실 육묘장을 갖춘다.

실증단지 4.5㏊에는 실증 온실·자율 실증·전시체험·스타트업센터가 들어선다.

농업용 드론 로봇, 양액 농자재 국산화, 아열대 작물 실증도 맡는다.

스마트팜 창업보육 분야는 순천대·전남대·목포대 등 농업 관련 지역 3개 대학이 참여해 농촌 창업 등이 가능한 특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후 온난화에 대비하고 스마트팜 기술 국산화를 위한 ‘남방형 스마트팜’ 모델도 육성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농업분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발판을 마련했다”며 “지역농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전남형 스마트팜 밸리가 세계적인 청년 창업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