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준공영제… 전남은 ‘그림의 떡’

해수부 공모 결과 목포∼도초 등 3곳 항로 모조리 탈락

적자운영 허덕 최근 7개 휴·폐업… 이용객 감소세 뚜렷

까다로운 공모 조건 불만 “취지 살릴 수 있는 대책 절실”
전남도청 전경.
여객선은 전남 섬을 오가는 중요한 교통수단 중 하나다. 하지만 여객선 이용객이 천사대교 개통 등 최근 연륙교가 잇따라 놓이면서 매년 감소, 휴·폐업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이에 정부에서는 승객이 많지 않아 수익성이 낮은 도서지역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에 국가가 운영비용 등을 지원해 항로를 유지함으로써 도서민의 교통 편의를 높이는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를 도입했지만, 전남은 ‘그림의 떡’이다. 전남지역은 3개 항로가 준공영제를 신청했지만, 까다로운 공모 절차 등의 이유로 무더기 탈락했기 때문이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 참여 대상자를 추가 모집한 결과 전국 5개 항로가 신청했다. 이 가운데 3곳이 목포∼도초, 목포∼가거 등 3곳이 전남지역 항로다. 하지만 전남은 모두 탈락하고 인천∼이작 항로만 선정됐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 지원 대상은 ▲섬과 육지 간 1일 생활권 구축(1일 2왕복 운항)을 위해 운항을 확대하는 선사 ▲지난 2년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적자항로 운영선사다.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1일 생활권 구축항로의 경우 추가 운항하는 부분의 운항결손액에 대해 국가와 해당 지자체가 각각 50%씩 지원한다. 적자항로의 경우 보조항로 운항결손액의 최대 70%까지 국가가 지원할 계획이다.

탈락한 전남지역 항로들은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탈락에 대해 선사 관계자들은 정부의 공모 조건이 까다롭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적자가 나는 항로더라도 경쟁 선사가 있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고, 운항을 추가해도 결손액의 50%만 지원하고 있어서다.

특히 전남지역 선사들은 매년 감소하는 이용객들로 인해 적자운영에 허덕이며 존폐 기로에 서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여객수송실적을 보면 지난 2017년 973만1천331명, 2018년 838만4천913명으로 감소세가 뚜렷하다. 여기에 이미 목포∼도초 항로는 폐업을 하는 등 최근 4년 동안 7개 항로가 폐업하거나 휴업에 들어간 상태다. 전남은 지난해 기준 54개 항로가 운영 중이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도서민의 교통 편의를 높이고 도서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어서 공모 선정을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의 경우 선사들끼리 경쟁도 치열하고 서류 준비 등 정부의 준공영제 사업 도전이 쉽지 않은 실정”이라며 “도서민들의 편의를 위해 도입된 준공영제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