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은 정국경색을 해소하고 정치개혁 입법을 조속히 마무리짓기 위해 가능한 이달중 여야 총재회담을 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총재회담의 조기실현을 추진키로 했다.<관련기사 2면>
여권은 특히 국가정보원 도·감청 의혹과 관련한 국가정보원의 한나라당 이부영 총무 고소도 여야 총재회담 분위기 조성차원에서 취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민회의와 청와대는 24일 총재회담 의제 검토에 착수하는 한편 여야총장, 총무 라인을 비롯해 다각적인 채널을 가동, 한나라당측과 의제, 형식, 시기 등을 절충키로 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총재회담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여권의 총재회담 조기추진배경에 정략적 의도가 있다며 경계심을 보이고 있는데다, 중선거구제 등 정치개혁입법의 핵심쟁점에 대한 여야의 의견차가 커 총재회담의 실제 성사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선거법 개정 등 정치개혁을 포함해 각종 정치일정을 감안하면 여야 총재회담을 가능한 빨리 해야할 것”이라며 “당(국민회의)에서 여러채널의 대화를 통해 회담의 적절한 형식과 의제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사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와 국민회의가 언론보도 형식을 빌어 ‘제의’아닌 ‘언급’을 해놓고 막후 조율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부풀리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이런 식의 무례를 저지른 경우는 없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하순봉 사무총장은 이에 앞서 23일 “총재회담에서 최소한 선거법 단독처리를 안한다는 약속은 있어야 한다”면서 “한화갑총장과 만나 구체적으로 의제 등을 조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