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아시아 전도사’ 서유진 선생 별세

24일 광주국제교류센터서 추모식

고(故) 서유진 선생 .
일생 아시아와 세계 각국을 돌며 광주민중항쟁정신을 전파해온 ‘5·18 전도사’ 서유진<사진> 선생이 지난 16일 미국 볼티모어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고인을 추모하는 광주지역 인사들로 구성된 ‘서유진 선생을 추모하는 사람들’은 오는 24일 오후 7시 광주 국제교류센터에서 추모행사를 갖는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미국 현지에서의 장례절차가 끝나면 사전에 유가족과 협의한 대로 유해를 광주로 모셔와 안장하기 위한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고 서유진 선생의 유가족으로는 미망인 유남점씨와 아들 데일 서씨, 딸 엘리원 서씨 등이 있다.

고 서유진 선생은 지난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노무현 정부까지 이어진 10년 간 ‘5·18의 아시아 전도사’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후로도 동남아에 머물며 각 나라의 민중과 부대끼는 삶을 살았다.

서 선생은 광주민중항쟁이 일어났던 1980년 당시 미국에서 뉴스를 통해 광주의 참상을 목격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2년 뒤인 1982년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미국으로 망명했을 때 한완상·문동환 등 인사들과 교류하면서 DJ와 인연을 맺었다.

서 선생은 5·18 광주정신 세계화 및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등에 기여한 공로로 2018년 오월 어머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