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닥터Q 병원탐방
국내 최초의 산전진단 공인지침서 탄생
국내 첫 산전진단 공인지침서 탄생

대한모체태아의학회 2년 작업 끝 결실

기존 외국진료지침서 탈피한 ‘한국형 지침서’

임상진료지침1
공인 임상진료지침서. /전남대병원 제공.
대한모체태아의학회(회장 김윤하 전남대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국내 최초로 산전진단을 위한 공인 임상진료지침서를 발행했다.

이번 지침서는 ‘태아 염색체 선별검사와 진단검사에 대한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임상진료지침’이라는 제목으로 2년여의 작업 끝에 지난달 1일 발간됐다.

산전진단은 발달하고 성장하는 태아의 구조적, 기능적 및 염색체 이상 등 건강상태를 밝히는 것으로, 산과의 주요 영역 중 하나다.

현재까지 임상진료현장에서는 외국 진료지침에 의존해온 데다 산전진단 분야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국내 현실에 맞는 진료지침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에서 이번 지침서가 발간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특히 국내 모체태아의학회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된 체계적인 임상진료지침서로, 지난 3월 대한의학회의 인증과 동시에 ‘우수 진료지침’으로 선정됐다. 앞으로 5년마다 개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불필요한 침습검사를 줄이고, 잘못된 인공임신중절을 예방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산전진단검사 비용을 절감하고, 관련 급여 기준 근거자료를 확립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서 효과적인 산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저출산 극복 정책을 위한 근거자료와 함께 새로운 산전진단법 개발을 위한 소중한 기초연구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번 지침서 발간작업은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산전진단연구회 주도로 수행된 ‘NIPT 도입에 따른 산전진단방법 비용 효과 연구’(보건복지부 국민건강임상 연구사업)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유명 산부인과 교수 10여명으로 구성된 개발위원들에 의해 이뤄졌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진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