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윤 광주광역시의원의 남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칼럼
‘신재생에너지산업’ 메카 광주가 되길…
김나윤(광주광역시의원·변호사)

6월이 되면서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지독한 폭염에 시달렸던 시민들은 벌써부터 더위에 대한 걱정이 앞설 것이고, 이와 더불어 전기세 누진요금에 대한 걱정도 같이 할 것이다. 이러한 전기세에 대한 부담은 시민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및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전기를 공급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전기를 공급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도 시름이 깊기는 마찬가지다. 한전이 2018년 1조 1,0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는 기사를 보면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탈 원전’정책에 대해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었다.

정부는 탈 원전 정책과 함께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눈을 돌리며 엘피지 가스차 규제를 푸는 것을 일례로 친환경을 기조로 여러 에너지 정책을 펴고 있고, 광주시도 수소 연료발전소 건설 등 수소 에너지산업 육성 로드맵을 수립해 박차를 가하며 남구에는 에너지 밸리를 조성해 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율배반적 단어일 수 있지만 이제 시대는 환경과 에너지의 공존을 원하고 있다. 친환경과 에너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가 바로 그것이다. 글로벌 기업 ‘구글’은 데이터센터 운영 등에 필요한 전력을 모두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고 있고, ‘애플’ 역시 100% 필요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있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업체와 계약을 맺고 에너지를 공급받고 있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와 재생 에너지를 합쳐 부르는 말로 신에너지는 연료 전지, 석탄 액화 가스화, 수소 에너지 등이 있고, 재생 에너지에는 태양광, 바이오매스, 풍력, 수력, 해양, 지열 등이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자연적 제약이 많고 화석 에너지에 비해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친환경적으로 화석 에너지의 고갈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우리나라 공급 비중을 보면 폐기물이 가장 높고, 태양열·풍력 등의 비중은 아직 낮은 편이다. 광주의 경우 전력 소비량 중 신재생에너지원의 공급은 미미하며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대규모 시설 유치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 태양광과 폐기물 신재생에너지원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였던 고형폐기물연료(SRF, Solid Refuse Fuel)화력발전은 플라스틱 등 폐기물 발전을 신재생에너지로 인정하지 않는 국제 에너지기구 추세를 반영하여 다가오는 10월부터는 신재생에너지에서 퇴출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에너지 산업과에서 신재생에너지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현재 부서의 업무 대부분이 태양광발전에 편향되어 진행하고 있기에 광주의 에너지산업이 타, 시도에 뒤쳐질 것이 우려스러울 무렵 최근 들려온 희소식은 광주가 재사용이 가능한 ‘레독스흐름’ 이차전지 산업 관련 시설을 유치하고, ‘중압직류배전’ 사업이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반영돼 국비 지원을 받아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는 것이다. 중압직류배전은 신재생에너지 수용률 확대, 도심 전력부하 집중지역 배전용량 확대 등에 활용되는 배전분야와 재생에너지 계통연계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이차전지사업과 더불어 광주에 부가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광주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증가 추세로는 2030년 10% 정도가 추정되지만 2030년 까지 보급률 20% 달성 목표인 광주의 신재생에너지 계획인 ‘광주RE3020’ 이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계획과 노력들이 필요하다. 에너지원별 보급 문제점을 파악하고 확대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제도를 마련하여 정부의 에너지정책과 더불어 우리지역만의 에너지 공급원 기반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신재생에너지산업이라는 필수에너지 기반조성투자에 광주시는 새로운 마음가짐, 새로운 정책과 자세로 철저히 준비해서 우리시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선도 주자가 되어 에너지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길 바래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