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학교 비정규직 파업 대책 마련

대체급식·도시락 지참·단축수업 등 탄력 운영

전국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가 다음 달 3~5일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광주시교육청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광주시교육청은 26일 일선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파업 대책을 세워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정책국장을 중심으로 상황실을 운영하고 학교 급식, 주요 직종별 대응, 부당 노동행위 발생 예방 등 분야별 대책을 마련했다. 파업으로 학교 급식을 정상적으로 제공하기 어려울 경우 대체 급식, 도시락 지참, 단축 수업 가운데 학교 사정에 맞는 대안을 탄력적으로 선택하도록 했다.

특히 저소득층, 도시락을 챙기지 못한 학생을 지원하고 대체 급식으로 생길 수 있는 식중독 사고 등에도 유의하도록 주문했다. 특수교육, 돌봄교실 등 업무 공백이 예상되는 분야는 특수교사, 교직원 등 교내 인력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구체적 방안을 준비하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다음 달 2일 각급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업무 공백 최소화 방안, 부당노동행위 사례를 설명할 예정이다.

김선욱 시교육청 노동정책과장은 “노조의 권리를 인정하되 파업기간 발생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의 혼란을 줄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조합원은 지난 4월 기준 조리원, 교무실무사, 돌봄전담사 등 53개 직종에 3천800여명이며 파업 참여 규모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