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휴가 보내면 우리경제 살리는데 큰 힘”

文 대통령 “일본 수출 규제 어려움 극복해야”
“국내에서 휴가 보내면 우리경제 살리는데 큰 힘”
 

문 대통령, 수보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 관광 활성화와 부품·소재 분야 혁신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더 많은 외국 관광객이 한국으로 오도록 하고 더 많은 국민들이 국내에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 경제를 살리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한 해 해외로 나간 우리 국민 관광객 수는 3천만 명에 가까웠던 반면, 방한 관광객 수는 그 절반 수준으로 관광수지 적자가 132억 달러에 달했다”며 “해외 관광을 즐기는 국민 수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국내에도 한류 붐과 함께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문화유산 등 좋은 관광 상품이 많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장 동력에서 수출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길은 국내 소비와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서 휴가철 국내관광 활성화에 집중적인 노력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여건이 악화되고 일본의 수출 규제까지 더해져 우리 경제에 대해 국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실 것”이라면서 “정부는 외교적 해결 노력과 함께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부품·소재 기업들의 혁신 창업으로 극복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자유무역 질서를 훼손하는 기술 패권이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에 있어서도 신기술의 혁신 창업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며 “특히 부품·소재 분야의 혁신 창업과 기존 부품·소재 기업의 과감한 혁신을 더욱 촉진하고자 한다. 이 분야에서도 유니콘 기업과 강소기업들이 출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의 어려움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혁신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대기업들도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강화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중소기업들이 국산화에 기술을 갖추거나 제품 개발에 성공하더라도 공급망에 참여하지 못해 사장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우리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대·중·소기업이 함께 비상한 지원 협력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