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국비지원금 190억 분리 교부 요청 공문 발송 공방

광주시·나주시, 이번엔 복합혁신센터 건립 놓고 ‘으르렁’
정부에 국비지원금 190억 분리 교부 요청 공문 발송 공방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전경./남도일보DB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조성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광주시와 나주시가 이번엔 복합혁신센터 건립사업 국비 지원을 놓고 각을 세웠다.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보다 돈 앞에 상생의 정신이 사라지는 듯한 양측 갈등에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린다.

6일 광주시와 나주시에 따르면 혁신도시에 ·국비와 지방비 등 총 490억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6층 전체면적 2만㎡ 규모의 빛가람 복합혁신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다. 이곳 센터에는 주민 숙원시설인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체육시설, 동아리방, 청년창업지원센터, 혁신도시발전재단 등이 들어선다.

하지만 최근 국비 지원을 두고 광주시가 행안부와 국토부에 나주시의 일방적인 사업 시행자 지정 등을 지적하며 국비 190억원을 광주와 전남에 반반씩 나눠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나주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복합혁신센터 국비지원금 190억원에 대한 분리 교부를 정부에 요청한 광주시에 대해 “상생과 협력이 바로 이런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나주시는 “전남도와 함께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과 관련해 지난 7월부터 수차례의 협의 요청에도 그동안 미동도 하지 않던 광주시가 6월 26일 행안부와 국토부에 공문을 발송하며 양 시·도간 새로운 갈등을 유발한 것에 대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공문에서 센터 건립과 관련된 전남도(나주시)의 일방적인 사업 시행자 지정과 시행방식, 사업 타당성 조사 진행 등에 대한 조정 신청과 함께 국비 190억원을 광주와 전남에 반반씩 나눠 지원해 주라고 요청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광주시는 복합혁신센터건립 추진 과정에 ‘양 시·도가 사업시행자와 시행 방법을 함께 논의해 결정하라’는 국토부 지침이 있는데도 전남도와 나주시가 복합혁신센터 건립 절차를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주장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동혁신도시의 취지에 맞게 서로 협의해 복합혁신센터 건립을 추진해야 하는데 전혀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양 시·도가 국비를 반반씩 확보한 뒤에 애초 취지에 맞게 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것이 맞는다고 보고 공문을 보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나주시는 “전남도와 나주시는 그동안 몇 차례 공문을 통해 복합혁신센터 추진과 사업비 부담에 대해 협의를 요청했으나, 오히려 광주시가 묵묵부답의 태도를 유지해왔다”며 “더군다나 7월 말 타당성 조사 마무리에 이은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앞둔 중요한 시점에 이해당사자도 아닌 행안부와 국토부에 공문을 보낸 행위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광주시와 나주시는 혁신도시 공동 발전기금 조성 문제를 놓고서도 5년여 동안 대립해 왔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