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수출규제 대응…전남도 각 실국 비상체제 돌입

김영록 지사 “극일의 기회로 삼아야”…투자유치 등 신흥시장 개척 주력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6일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일본의 도발행위는 무역보복을 넘어 ‘경제침략’이다. 이번 ‘위기’를 일본 의존적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극일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최근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민관협의회’ 첫 회의에서 강력하게 제시한 메시지다.

이에 전남도 각 실국에서도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일자리 정책본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남형 상생일자리’를 통한 신산업 육성, ‘강소연구개발특구 신규 지정’ 등으로 R&D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투자유치국가 다변화를 시도한다. 고도기술을 보유한 유럽, 중국 등 해외기업과 도내 기업 간 합작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경제에너지국은 우선적으로 일본 제품 수입 및 피해 현황 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민관협의회가 차질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적극 나선다. 주력산업의 핵심 소재부품, 장비 국산화 등 신규 R&D 과제 발굴, 상용화 기술 연구지원 및 실증 기반 구축 등을 강화한다.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일본 관련 네트워크를 활용해 일본 내 경제동향 및 전망을 파악한다. 일본 투자유치 전문위원, 주한일본경제단체, GFEZ 입주기업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 및 한중 FTA 여건을 활용한 중국 기업 투자유치 강화하는 등 국내외 비즈니스 매칭을 통한 합작 투자 희망 해외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관광문화체육국은 국내 일본 여행객이 ‘NO Japan 운동’이 본격화된 지난 7월15일 이후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이면서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에 해외 여행객 유치 다변화 전략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다. 여기에 국내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도 강화한다.

건설교통국은 무안공항 중국 옌지·장자제 노선 이외에도 중국, 베트남, 사이판 및 괌 등 신규 노선을 꾸준히 확대하는 방안을 항공사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을 대비한 활주로 연장사업(2천800m→3천200m)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농축산식품국은 일본 수입규제 대응 품목별 민관 협의회를 구성·운영한다. 피해 농가 발생시 농어촌 진흥기금 등 운영자금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장개척단 파견, 박람회 참가 지원, 미국·중국 현지 상설판매장 확대 등도 추진한다.

해양수산국은 일본 수출의 의존도가 높은 김, 전복, 넙치 등의 수산물 수출 감소 등의 영향 우려되면서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위생설비 설치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수출 지원 확대를 위한 수출 경제적 비용(물류비, 냉동창고 보관료 등) 지원도 강화한다.

기획조정실은 재정의 건전운용 기조를 유지하면서 대일 의존도 완화,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력 강화 사업 등 지역발전을 견인해 나갈 사업을 재원 배분한다는 방침이며 자치행정국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방세 지원을 비롯한 공직자 솔선 내수 활성화 추진,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관 련 시군 협조체제를 강화한다.

감사관실에서는 각종 업무용으로 구매하는 물품·장비에 대해 일본제품 여부를 사전에 검토, 국내업체 제품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국제협력관실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농수산물 수출 종합 대응 방안 수립한다. 또한 수출기업 피해 사례 상시 접수 및 사례별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체계를 강화한다. 일본과의 우호 및 민간교류도 관련 시·도와 긴밀하게 협의 후 취소 또는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민관협의회를 신속히 구성·운영해 현안 해결에 주력하고, 중소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지방세 징수유예 등 다양한 기업 지원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필요한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