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을 잡고 시국을 보는 광주가 요구된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 여부를 놓고 찬반 간에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실시된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는 조국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는 비율이 더 높다. 그렇지만 호남의 경우는 조국장관을 옹호하는 여론이 훨씬 높다. 광주·전남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문재인 대통령 및 더불어민주당 대한 지지세가 높으며 친문인사들이 많은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조국장관과 관련된 여론에 있어서 광주·전남은 전혀 다른 성향을 보이고 있다. ‘조국 청문회’과정에서 드러난 조 후보자와 가족들의 불공정하고 비윤리적인 행위들에 대해 전국적으로 비난여론이 들끓었지만 광주·전남에서는 조 후보자를 옹호하는 분위기가 압도적이었다. 장관 임명 후에도 사법개혁의 적임자라는 여론이 대세다. 타 지역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조장관의 퇴진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자유한국당 당원’ 취급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광주·전남 주민들이 조 장관과 가족들이 보인 불공정과 반칙에 대해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지 않고 무조건 감싸기 식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은 ‘광주답지 않은’ 처사임을 강조하고 싶다. 허위와 조작과 편법은 광주가 혐오해야할 가치이지 옹호할 가치가 아니다.

80년 광주는 불의에 항거해 피를 흘렸다. 법과 원칙을 유린한 군사독재정권의 반칙에 맞서 싸웠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권하에서도 권력자들의 부정과 권력남용을 비판하는데 앞장섰다. ‘촛불혁명’에 적극 참여해 ‘정의롭고 공정한’ 정권이 들어서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지난 40여 년 동안 광주가 견지해온 자세는 부당한 권력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저항이었다.

그런데 광주는 조국장관과 관련해 이 원칙과 태도를 버렸다. ‘광주를 부정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반발도 한 가지 이유로 생각된다. 그렇지만 진영논리에 묶여 전혀 비판의식을 발동하지 않는 것이 더 큰 이유다. 조국장관 가족의 불공정과 반칙을 하찮게 여기고 있는 ‘집단적 내로남불’이 광주·전남지역에서 작동하고 있다. 내편이니까 용서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조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 각종 의혹을 교언영색과 우김질로 감싸고돌기만 한 더불어민주당, 그런 집권여당을 비판하지 않고 옹호만 하는 지역민들의 모습은 ‘정의와 공정을 최우선하는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조국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을 ‘적폐세력’으로 몰아세우는 것도 지나치다. ‘중심을 잡는’ 광주가 요구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