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다문화가정 정책,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남도일보·전남도의회 공동 다문화가정 역량 강화 포럼

이중언어 사용 다문화 2세 ‘교육 패러다임’ 변화 절실

전문교원 역량 강화·맞춤형 교육 지원 등 변화 제안

‘차별·편견’ 국민들 다문화가정 수용성 제고도 필요
 

23일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남도일보와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주최로 ‘다문화가정의 사회 참여확충 및 역량강화 포럼’이 열리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23일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남도일보와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주최로 ‘다문화가정의 사회 참여확충 및 역량강화 포럼’이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포럼을 지켜보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우승희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

남도일보와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3일 오후 2시 전남도의회 2층 다목적회의실에서 ‘다문화가정의 사회 참여 확충 및 역량 강화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다문화가정의 긍정적인 미래를 설계하고 우리사회 공동체 한 구성원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 간의 문화 극복과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승희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을 좌장으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김회수 전남대 사범대 교육학과 교수가 ‘다문화 교육 접근관점에 따른 방안 탐색’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또 나은주 전남도청 여성가족정책관 다문화팀장을 비롯해 이봉선 전남도교육청 교육복지과 장학관, 김종식 전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협회장, 윤종하 강진 옴천초등학교 교사, 이은창 남도일보 중·서부 취재본부 기자가 패널로 나서 지역 다문화 정책에 대한 열띤 토론을 전개했다.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전남 다문화가정의 사회참여 방안 등 각 패널들의 제언을 소개한다.
 

김회수 전남대 사범대 교수.

◇다문화 교육 접근관점에 따른 방안 탐색(김회수 교수)

다문화가정과 학생 증가에 따른 과제를 소개하면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와 실천을 네 가지 관점으로 분류해 문제점과 시사점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전남의 경우 다문화 학생이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올해는 1만 명을 넘어섰다. 언어, 문화, 역사가 다른 외국인 이주자나 근로자가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에 유입된다면 사회의 안정적 통합과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진다.

특히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가정을 위한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다문화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관점에는 ‘결손 보완 관점’, ‘차이 관점’, ‘다문화를 자원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 관점’, ‘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교육 방법’이 있는데, 이 관점을 통해 오늘 토론 주제인 ‘다문화가정의 사회참여를 어떻게 확충하고, 그들의 역량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해 모종의 서로 다른 시사점 도출할 수 있다.
 

나은주 전남도 다문화정책 팀장

◇전라남도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중심으로(나은주 팀장)

도내 다문화가구원수는 4만5천453명으로 도내 인구의 2.5%이며 다문화 자녀는 1만3천99명으로 전국 22만 950명의 5.9%를 차지하고 있다. 결혼이민자와 국적취득자도 전년 대비 3.6% 증가하는 추세다. 재혼과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해 다문화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 정책 환경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유형에 따라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이원화돼 운영했지만 최근 포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통합해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봉선 전남도교육청 장학관.

◇문화 다양성 공존과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 지원’으로 글로벌 공동체 리더를 키우는 전남 다문화교육(이봉선 장학관)

전남의 학령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지만 다문화 학생 수는 1만517명으로 전년 대비 728명, 0.5%가 증가했다. 수치상으로 크지는 않지만, 국제결혼과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학생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다문화정책 주요 추진 과제 ▲다문화 이해 교육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통합 연계 지원 ▲다문화교육 지원센터 등 4가지다.

올해 하반기부터 다문화 교육 지원 협업 기반 조성과 교원들을 위한 연수를 체계화, 지역 내 다문화 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 지원, 지원 사업 내실화 학보 등의 성과를 올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도 교육청 내에서 자체적으로 미흡한 점과 문제점을 보완하는 중장기적인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종식 전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협회장.

◇다문화가정의 사회참여를 위한 자원 발굴(김종식 협회장)

다문화가족에 대한 국민들의 수용성이 제고돼야 한다.

전반적으로 국민들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역차별 정서가 증가하는 추세다. 아쉽지만 한국은 타 국가보다 이주민에 대해 문화와 관습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경향이 큰 편이다.

국민에게 기본적 소양 교육으로 다문화 교육을 제공하되 참여와 교류를 통한 실질적인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정의 사회참여를 위한 다문화 정책을 수립해 국민들과 접촉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윤종하 강진 옴천초 교사.

◇다문화가정의 학교 참여 확충을 위한 방안(윤종하 교사)

다문화학생과 가장 밀접하게 접촉할 수 있는 공간 ‘학교에서 느끼는 다문화가정의 학교 참여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면 먼저 학생들에 대한 편견적인 시선이 개선돼야 한다.

최근 다문화가정이 중도입국학생과 외국인 가정의 외국인 학생 등으로 분류돼 학교에서 접하는 다문화 학생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그로 인해 구별돼지는 느낌이 강한 ‘다문화학생’이라는 용어를 먼저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

또 다문화 학생의 환경에 따라 이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갖는 요인들이 모두 다르다. 다문화가정을 위한 별도의 지원보다는 국제결혼가정이든 그렇지 않은 가정이든 함께 할 수 있는 통합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이은창 남도일보 기자.

◇독일 사회통합과정에서 바라본 전남의 과제(이은창 기자)

독일의 선진다문화 정책을 토대로 살펴보면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에게 언어 교육이 시급한 과제중 하나다.

독일의 경우 외국인관청을 통해 새롭게 독일에 오는 사람들은 반드시 사회통합코스(Intergrationskurse)를 이수해야만 거주비자를 받을 수 있다. 이 코스는 언어교육부터 직업교육까지 각종 교육으로 구성돼 있어 이민자들의 정착은 물론 구직 활동까지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육아와 공부를 병행하는 여성을 위한 배려 섞인 정책도 있다. 사회통합코스를 이수중인 여성들에게는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육아를 돕기도 한다.

특히 ‘언어’에 방점을 두고 각종 이주민 정책을 펼쳐나가는 독일과는 달리 국내는 이주민을 배려의 대상, 복지정책의 수혜자로만 여기는 점은 아쉽다. 이같은 인식으로 다문화정책이 연속성이나 계획성 없는 단발성 행사로 그치고 있다.
정리/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