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되기를

건강한 사회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다. 지난 ‘조국사태’에서 우리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가족이 관련된 ‘비상식적인 일’들이 온갖 궤변과 옹호로 ‘별일 아닌 일’로 둔갑되는 것을 목도했다. 국민 절반이 분개했던 ‘비상식’을 조국옹호에 나선 일부 정치인과 지식인들은 ‘정치검찰의 음모’로 몰아붙였다. 사슴을 말이라 우겨대는, ‘현대판 지록위마’(指鹿爲馬)였다.

정치인들은 입만 열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겠다’고 말하지만 정작 중요한 사안이 생기면 ‘자신의 눈높이’에서 국민감정을 무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주요 정치인들이 조국사태 때 ‘홍위병’으로 나서 궤변을 늘어놓은 것이 좋은 예다. 이해찬 대표가 지난달 30일 “국민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고 밝혔지만 시기나 구체성이 뒤 떨어져 진정성이 결여됐다.

조국사태 와중에 어떤 이는 “배운 사람들은 절대 잘못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지식을, 변명하고 발뺌하는데 만 사용한다. 많이 배운 사람들 중 정직한 사람을 본 적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그 사람의 편견일수 있다. 그렇지만 공감 큰 지적이다. 잘못된 일에 대해 깊이 머리 숙여 사과하는 지도자들이 별로 없다. 우기고 부인하면서 빠져 나갈 뿐이다.

광주에서도 ‘내로남불’의 우김질과 정당화가 자주 벌어지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스쿨 미투’와 관련된 조사와 연루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상식으로 하지 않고 ‘자신들의 입맛’대로 했다. ‘마녀사냥’식 일방통행 조사를 벌여 ‘객관적 사실’이 과장·왜곡되는 결과가 초래됐다. 사법당국이 무혐의 처분이나 무죄판결을 내렸어도 중징계 처분을 고집하고 있다.

장휘국 교육감을 비롯한 시교육청 간부들은 ‘형사벌과 행정벌은 다르다’며 ‘전수조사를 토대로 한 징계인 만큼 정당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오만한 교육 권력의 전횡을 보다 못한 광주 D여고 총동문회가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고 ‘광주시교육청의 초법적 행정처분을 규탄’했지만 시교육청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우리 사전에 사과는 없다’이다.

최근 벌어진 광주시의회의 ‘의전공무원 부의장실 배치’요구도 ‘권력 맛을 보자 초심(初心)을 잃은’ 경우다. 의원들이 자신들이 ‘심부름꾼’이라는 상식을 망각했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시선(常識)보다 자신들의 위세를 더 중요하게 여겼기에 벌어진 해프닝이었다. 상식·양심보다 궤변과 권력의 위세가 앞장세워지는 사회는 혼란스럽다. 상식의 사회가 건강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