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여수 갑·을 선거구 유지되나…입지자들 예의주시

선거구 유지 가닥에 크게 반겨

전남 의석수 10명 유지 가능성 커져



내년 총선에서 여수지역 선거구가 현행 갑·을 지역구 체제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선거구 예비 출마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

1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으로 구성된 여야 4+1 협의체는 호남 등 농산어촌의 지역구 통폐합을 막기 위해 선거구 획정을 위한 인구 기준을 ‘선거일 전 3년 평균’으로 설정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

협의체는 지역구를 250석, 비례대표를 50석으로 각각 조정하는 안으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이럴 경우 현재 지역구 253석에서 3석만 줄어들게 된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일 전 15개월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인구 기준으로 삼도록 했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31일이 내년 총선을 위한 지역구 획정 기준일이다. 이대로 적용할 경우 여수갑, 전북 익산갑 등은 하한 인구에 미달해 통폐합 대상이 유력하다.

당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 ‘원안’은 지역구와 비례대표가 225석과 75석으로, 지역구 축소가 불가피하다. 정인화 의원을 비롯한 대안신당 유성엽(정읍·고창)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익산을)의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김관영(군산)의원 등은 의석수 축소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무소속 정인화(광양·곡성·구례) 의원은 “당초 거론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했을 경우 전남 의석수는 현재 10명에서 8명으로 줄어들게 된다. 낙후지역일수록 인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의원 정수가 줄어들면 광양항 문제 등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거구 축소는 절대 반대”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협의제가 잠정 합의한 대로 선거구 획정 기준일을 ‘선거일 전 3년 평균’으로 정하면 전국 인구가 적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구 하한 기준도 낮아져 여수갑을 비롯한 전국의 농어촌 의석이 통폐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이 같은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여수는 현행대로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있게 된다. 전남 역시 현행대로 10석을 유지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물론 걸림돌은 남아 있다. 해당 합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아 한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뺀 4+1협의체 차원에서 진행된 합의인데다 정당 간 쟁점들이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한국당이 협상에 나서거나 정의당 등이 반발할 경우 기존 합의가 뒤집힐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선거구 획정 기준 변경 논의가 이뤄지면서 입지자들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통폐합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선거구 변경을 염두해 소극적이었던 선거운동을 적극적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수갑 지역구의 무소속 이용주 의원에게 도전장을 던진 인물로는 강화수 전 청와대 행정관, 김유화 전 여수시의원, 조계원 경기도정책수석, 주철현 전 여수시장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수갑 지역위원장인 주철현 전 시장은 여서동에 사무실을 내고 표심 다지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강화수 전 행정관도 얼굴 알리기에 분주하다.

여수갑 지역 정가 관계자는 “선거구 재획정에 대한 불안감이 컸었는데, 현행 지역구 의석 유지가 되길 바란다”며 “여수지역 지역구는 물론 도내 10개 지역구 의석을 유지할 수 있는 안이 국회에서 무사통과되기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참고로 전남의 경우 14대 총선 당시 선거구는 19개였으나 15대는 17개, 16대 13개, 17대 13개, 18대 12개, 19대 11개 등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선거구 수가 감소해 20대인 현재는 10개로 줄어들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