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발포 경위·민간인 사망 등 조사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 출범
집단발포 경위·민간인 사망 등 조사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난 5월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등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광주전남공동사진기자단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공식 출범했다.

진상조사위는 지난 27일 제1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송선태 위원을 위원장으로, 국회의장이 추천한 안종철 위원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으로 각각 선출하는 등 총 9명의 위원 구성을 마쳤다.

국회가 추천하는 9명의 조사위원(국회의장 1명, 더불어민주당 4명, 자유한국당 3명, 바른미래당 1명)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규정돼 있다.

진상조사위는 앞으로 최대 3년간 1980년 5월 당시 최초 집단발포 경위·책임자, 계엄군 헬기사격 명령자·경위, 민간인 사망·상해·실종, 암매장 등 여러 의혹들에 관한 진상 규명에 나설 예정이다.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은 지난해 9월 처음 발효됐다. 하지만 이후 1년 3개월 동안 위원 구성 문제를 놓고 야당과 정부가 첨예하게 대립하며 출범이 계속 미뤄졌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한국당이 추천한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와 이종협 예비역 소장 등을 포함, 총 9명에 조사위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하면서 진상조사위 출범 작업도 최종 마무리됐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