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호남지역도 이제는 실리적인 투표해야

2020년 시작과 함께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열기가 후끈 달아 오르고 있다. 지난해 12월17일부터 각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마친 광주 28명, 전남 39명 등 모두 67명의 예비후보자는 표밭 다지기에 한창이다. 특히 민주당 예비후보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아래 당내 경선 승리를 위해 혈투를 벌이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총선은 ‘텃밭 탈환’을 목표로 한 여당 민주당과 중진의원의 관록으로 각개전투에 나선 야당·무소속 간의 치열한 대결이 예상된다. 중앙정치권에서는 유래없이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지만 광주·전남은 여전히 성역이기 때문이다. 18명의 현직 의원은 말할 것도 없고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떨어진 인물들까지 모두 나설 태세다. 그러다보니 광주 북구을에 6명, 전남 광양·곡성·구례에 7명이 등록하는 등 예비후보자들이 난립하고 있다. 민심을 좀체 읽으려 하지 않는 ‘정치 철새’들이 딱할 지경이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국민의당 돌풍을 일으키며 지난 총선에서 압승한 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으로 나뉘어 각자도생의 길을 걷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민주당에 대한 지지, 후보의 경쟁력에 기반한 인물 위주 투표, 민주당 독주 견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유권자들의 표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청지역은 지난 총선에서 전체 의원 27명 중 보수정당 14명, 진보정당 13명(무소속 1명 포함)을 선택하는 실리적인 투표를 했다. 충청표심은 어느 정당이 지역이익을 대변하느냐에 따라 예민하게 움직여왔다. 우리 호남지역도 이제는 제발 당만 보지 말고, 어떤 후보자가 민의를 제대로 대변할 인물인지를 가려내야 한다. 진정으로 지역과 민생을 고민하는 인물을 뽑아야 된다는 얘기다. 그래야 지역이 발전하고 정치도 발전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