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에 뒤집힌 순천 분구, 분노 폭발
예비후보, 시·도의원 잇따라 반대 회견
“위헌적 게리멘더링 기도 용납 못해”
“순천 일부 인근 시·군 꿔주기” 반발

순천지역 분구를 촉구하는 서정진 순천시의회 의장.
순천 지역구 분구안을 뒤집은 여야합의안을 규탄하는 노관규 예비후보.
순천지역 선거구 획정 야합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중인 민중당 김선동 예비후보.

순천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분구안을 뒤집은 여·야 3당에 대한 순천지역민들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어 순천 지역구 향배가 주목되고 있다.

순천지역 국회의원 예비후보와 순천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은 물론 시민들까지 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가 순천 분구안을 내놓은지 하루만에 이를 뒤집은 여야 합의안을 철회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여·야 원내대표가 선거구획정위에 제시한 합의안은 순천지역 일부 면 또는 동을 분할해서 인근 시·군 선거구로 떼다붙이는 방식으로 순천을 단일 선거구로 남겨두겠다는 것으로 이는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으로 위헌적 요소를 안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12면>

4일 오후 순천지역 시의원과 도의원 일동은 입장문을 내고 "선거구 획정위가 순천 지역구를 분구키로 했는데도 하룻밤 사이에 현행 유지로 뒤집은 것은 ‘선거구 획정에 인구 등가성을 가장 우선 고려해야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정면 배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년 동안 선거구 획정 관련 협의조치 제대로 못하다가 선거를 40여일 남겨둔 시점에 졸속으로 선거구 획정 합의안을 내놓은 것은 20대 국회 무능을 그대로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다"고 지적하고 "특히 인구 상한선을 초과한 순천시의 일부 읍·면·동을 떼어내 다른 시군 선거구에 편입하려는 것은 위헌적 발상이고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으로 순천시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처사"라고 분노했다.

이에앞서 이날 오전 노관규 민주당 예비후보는 "순천시에 속한 행정구역을 이번 선거만을 위해 강제적으로 다른 선거구로 강제 이주시키는 것이 21세기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라고 반문하고 "순천 지역구 의원이 순천을 떠나고 없는 틈을 이용, 순천이 또다시 정치 실험장이 될 운명이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노 후보는 이어 "이런 황당한 합의안으로 인해 순천시장과 도의원, 시의원들이 어떻게 활동하며 행정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냐"고 우려한 노 예비후보는 "국회가 한번이라도 순천시민의 입장을 헤아려 보았다면 이런 야합적 선거구 분할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중당 김선동 예비후보도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 3당 원내대표들이 순천시 일부 지역을 떼어서 인근 선거구로 보내고 순천시 선거구를 분구하지 않기로 야합을 한 것은 순천시민의 권리를 짓밟는 일이고 불이익을 강요하는 만행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 성토했다. 김 후보는 "순천시민의 헌법적 권리도 지키지 못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후보들이 앞으로 순천시민들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시민을 위해 일하는 일꾼이 되겠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민주당을 겨냥했다.

서갑원 예비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순천 분구는 시민들의 바램이자 순천의 정치적 확장성이 커지는 것이기에 28만 시민들도 반가워 했을 것이다"고 밝히고 "선거구획정과 같은 중요한 일을 법정시한을 1년이 넘도록 끌다가 시한에 쫓겨 졸속으로 합의한 선거구 획정 결정에 대해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서 후보는 "여야는 위헌적인 발상을 거두고 선거구획정위원회 재논의 과정을 통해 이런 위헌적인 발상이 바로 잡혀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허석 순천시장도 입장문을 내고 "하루사이로 분구하겠다고 했다가 분구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국회의 협의사항에 시민과 함께 깊히 우려한다"고 밝히고 "선거구 획정 인구 상한선을 초과하여 순천시의 일부 읍·면·동을 떼어내 타 선거구로 편입시키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28만 시민과 함께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여·야가 합의한 안은 순천시 인구가 2019년 1월말 기준 28만150명이어서 이번 선거 인구 상한선인 27만8천명을 넘어서기 때문에 순천지역구를 분할해야 하는 당위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에 한해서 예외적으로 시·군·구 일부를 인접 시군 선거구에 떼다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동부취재본부/유홍철 기자 y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