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순천 민주당 시.도의원 중앙당 항의방문
전략공천 철회·경선실시 요구
“요구 안받아주면 탈당도 불사”

민주당 순천지역 도의원과 시의원, 민주당 관계자 등 30명이 6일 국회의원 순천지역 선거구 분구 관철과 전략공천 철회 등을 요구하며 국회와 민주당 중앙당사 항의 방문에 나섰다. 이들은 당초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나 여의치 않자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성명서를 낭독하며 항의집회를 가졌다.

서정진 순천시의회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순천은 전국 최고투표율과 최고득표율로 문재인 대통령을 만드는데 이바지한 민주당의 아성”이라면서 “민주당이 집권당임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의 요구에 질질 끌려다니다가 반 헌법적 행태에 무력하게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이들 순천지역 민주당원들은 “이것도 모자라서 지난 5일 중앙당은 순천지역을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했다”며 중앙당 행보를 비판했다.

이들은 또 “전략공천 결정은 순천지역 당원들의 자존심을 짓밟고 지역 유권자의 후보 선택의 권리를 박탈한 처사다”고 반발하고 “일방적으로 전략공천을 한다면 민주당원의 집단탈당도 불사할 것이며 이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며 항의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 중앙당은 반 헌법적이며 불합리한 선거구 획정을 담은 여야 3당 합의 폐기 ▷ 분구되지 않은 순천지역 전략공천 철회 ▷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참여한 경선 실시 등을 요구하고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탈당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성명서 발표 후 당 대표실, 원내대표실과 김태년 재심위원장 실 등을 찾아가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날 항의방문에는 민주당 순천지역 도의원 7명과 순천시의회 서정진 의장 등 민주당 소속 의원 13명, 읍면동 협의회장 10명 등 모두 30명이 참여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순천지역 시의원과 도의원 일동은 입장문을 내고 “선거구 획정위가 순천 지역구를 분구키로 했는데도 하룻밤 사이에 현행 유지로 뒤집은 여야 합의안은 ‘선거구 획정에 인구 등가성을 가장 우선 고려해야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정면 배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년 동안 선거구 획정 관련 협의조치 제대로 못하다가 선거를 40여일 남겨둔 시점에 졸속 선거구 획정 합의안을 내놓았다”고 지적하고 “특히 인구 상한선을 초과한 순천시의 일부 읍·면·동을 떼어내 다른 시군 선거구에 편입하려는 것은 위헌적 발상이고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으로 순천시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처사”라고 분노했다. 동부지역취재본부/유홍철 기자 y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