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맨손 낙지잡이 장인 우대한다

국가 중요어업유산 제6호 지정

기술 장려금 2년간 200만원 지급

전남 신안군은 수산업(맨손 낙지잡이) 장인 선정자들에게 기술장려금을 올해부터 2년간 200만원씩 지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

갯벌낙지 맨손어업은 2018년 11월 국가 중요어업유산 제6호로 지정됐다.

군은 작년 9월 맨손으로 갯벌낙지를 잡는 기술과 전통적인 어법을 보전하기 위해 어업인을 대상으로 낙지잡이 대회를 열어 총 7명의 장인을 선발했다.

조례에 따라 ‘신안군 수산업 장인’으로 지정, 올해부터 이들에게 2년간 연 200만원의 기술 장려금을 분기별로 50만원씩 지원한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신안 청정갯벌에서 서식하는 낙지는 현지에서 뻘낙지로 불리우며 부드럽고, 고소하며 찰진 것으로 유명해 탕탕이, 초무침, 볶음, 호롱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음식을 만들어 남녀노소 즐겨 먹을 수 있는 대표 수산물”이라고 자랑했다.

이어 “162㎢의 넓은 갯벌도립공원·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된 신안에서 갯벌낙지 맨손어업의 오랜 세월 동안 이어져 온 전통기술과 문화를 계승해 어촌의 유·무형의 어족자원을 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안 맨손 낙지잡이는 1천여 어가가 연간 360억원의 어획고를 올리고 있다. 현재 낙지잡이 시기를 맞아 20마리 1접 가격은 20만원 선이다. 군은 6월 압해읍에서 섬낙지축제도 개최할 예정이다.
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