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일 연장 주장…31일 선거 전략 공개

코로나19 자가격리 해제된 안철수 총선 행보
투표일 연장 주장…31일 선거 전략 공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 의료봉사 이후 2주간 자가격리 기간을 마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주간의 자가격리를 마치고 29일 오프라인 행보를 재개했다.

안 대표는 지난 1일부터 보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를 찾아 의료봉사를 한 뒤 15일 상경해 자발적으로 자가격리에 들어가면서 그동안 화상으로 당무를 보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지지자들과 소통하는 등 ‘온라인’에 국한된 활동을 펼쳐왔다. 안 대표는 이날 격리 해제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

안 대표는 오프라인 첫 행보로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 의료봉사 당시의 소회와 함께 총선 구상을 밝혔다.

안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날 한시에 집중적으로 줄을 서 투표할 경우 투표자 간의 거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밀폐된 기표소 앞에서 앞 사람의 기표 용구를 다음 사람이 받아쓰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지, 확진자, 자가격리자 분들이 어떻게 더 많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등 고려할 것이 많다”며 “투표일을 하루에서 사흘로, 사전투표 기간을 이틀에서 닷새로 늘리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21대 국회가 개원한 뒤 헌법개정 특위를 만들어 국민의 생명권·안전권을 헌법상 권리로 신설하고 국가와 권력의 책임도 분명히 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정치문화개선 특위를 설치해 9월 정기국회 전 막말·몸싸움 등의 자정 방안을 찾아 대국민 실천 서약을 하고, 미래전략 특위를 구성해 국가 미래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만들자고도 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직접 선거대책위원장을 맡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애초 선대위원장으로는 안 대표의 ‘정치 멘토’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가 거론됐으나 ‘중민사회이론연구재단’과의 문제로 인해 안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를 전망이다.

안 대표는 오는 31일에는 중견 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이 주최하는 토론회에 참석, 코로나19 사태 대응책을 제안하고 총선 전략을 밝힐 예정이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