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감 조성” VS “정당한 활동”
목포시 공무직노조 정치세력화 논란
일부 정당 잇단 가입…이중당적 문제
지역 Y신협 조합장 선거 영향력 행사도
 

전남 목포시청 전경.

전남 목포시공무직노동조합이 정치세력화 논란에 휩싸였다.

시 공무직노조 상당수가 오는 4·15 총선을 앞두고 일부 정당에 입당원서를 잇따라 내면서 그 배경에 우려 섞인 시선이 쏠리고 있다. 게다가 이들은 지역내 특정 신용협동조합에도 집단 가입해 조합장 선거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시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9일 목포시와 시 공무직노조에 따르면 목포시 공무직 직원 270여명이 지난 2018년부터 더불어민주당에 순차적으로 가입한데 이어 올해 3월초 당시 열린민주당에 추가 입당원서를 제출했다.

공무원들의 선거 중립의무와 달리 공무직은 규제의무가 없어 이들의 정당가입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중 당적은 관련 정당법에 보유할 수 없도록 돼 있다.

현재 이들의 열린민주당 입당 확정 여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입당이 이루어졌을 경우 법규위반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이들은 지난해 6월 전후로 목포시 Y신협에도 조합원으로 가입, 올해 1월에 실시된 이 조합 이사장선거에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등 단체행동으로 세를 과시했다.

실제로 Y신협 이사장 선거에 이들이 지지한 A후보가 186표차로 당선돼 적법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목포시 공무직 김모(42)씨는 “노조집행부의 방침으로 지난 2018년 더불어민주당에 가입했다”며 “이후 이달 초에 다시 열린민주당 입당원서를 노조집행부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직 이모씨(48)는 “지난해 7월 노조집행부에서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 당한다며 강권해 Y신협조합원에 가입했으며 특정후보자를 지지하라는 지침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 공무직노조집행부도 이같은 사실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

고영준 시 공무직노조위원장은 “노조원들에게 입당원서를 받아 열린민주당에 제출했다”며 “선출직으로 출마하지 않은 이상 공무직 직원들의 이중당적보유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그는 “그동안 소외받아온 공무직 직원들의 권익을 위해 노조를 설립했으며 모든 결정은 노조원들 스스로 결정할 뿐 집행부에서 강요하거나 따로 지침 같은 것을 보낸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급한 대출이 필요한 노조원들이 일반은행에서 거절당하는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조원 223명 정도가 Y신협의 조합원으로 가입, A후보를 지지했으며 A후보당선 후 대출이자율 등을 Y신협 측과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