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저소득층 민생안정 지원 총력전
중위소득 75% 긴급복지지원 재산액 완화
기존 1억 100만원→1억 3천600만원으로
 

영암군 관계자들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 경로당들에 대해 폐쇄 조치를 하고 있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민생안정을 위해 오는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완화된 긴급복지 지원사업의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 각종 민생 안정을 도모한다. 의료와 생활비 지급 등 실질적은 도움이 되는 항목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1일 영암군에 따르면 군은 실직 등으로 인한 소득 상실, 중한 질병 등 위기상황에 처한 기준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가구(예 4인 기준 356만원)에 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 분야에서 재산액 기준을 기존 1억 1백만원에서 1억 3천6백만원으로 완화해 적용한다. 생활준비금 공제율은 65%에서 100%로 확대됐다.

위기 사유에 코로나19로 생계가 곤란한 경우가 포함됐으며, 동일 위기 사유로 2년 이내에도 재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완화된 긴급복지지원 기준을 적용해 지난 3월부터 긴급생계비와 의료비 등의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생활지원금 분야에서는 코로나 19 관련해 충실히 입원 치료받은 자와 격리됐던 자에게 지급하는 생활지원비 신청서도 보건소를 통해 접수해 지원 중이다.

코로나19 위기 심각 단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겸용 코로나 예방 마스크도 거동불편 등으로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에게 1차 지원을 모두 완료하고, 2차 지원계획을 수립 중이다. 경로당 등 다중시설 휴관과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자칫 복지 사각지대 발생이 우려돼‘군 산하 전체 공무원과 사회 취약계층과의 1:1 결연사업’도 촘촘히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코로나 위기 극복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영암군 관계자는“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복지와 경제가 균형적으로 선순환하는 단계로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총력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해 지역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