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통폐합 후 부지에 복합생활시설 추진

광주 삼정초교 통폐합 다시 수면 위로
시교육청, 통폐합 후 부지에 복합생활시설 추진
교육시민단체 “치적쌓기 행정, 학습 선택권 침해”

3년 전 추진됐다 무산된 광주 삼정초등학교 통폐합 문제가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소규모 학교 재구조화 차원이지만 교육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서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다.

7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북구 두암동 삼정초 학생들을 인근 두암초와 율곡초로 분산 배치하는 방식으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삼정초 부지에는 수영장과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갖춘 생활SOC시설 건립을 관할 지자체인 북구청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삼정초의 학급수는 6학급에 이르고, 율곡초는 19학급, 두암초는 20개 학급이다. 삼정초에서 율곡초까지는 큰 길로 950m, 두암초까지는 1㎞에 달해 초등생 도보로 15분 안팎이 소요된다.

이번 통폐합 추진에는 광주 북구의 복합체육센터 건립 계획이 동력을 안겼다. 북구는 지난해 정부의 생활 SOC 복합화 사업 공모에서 ‘반다비 복합체육센터’라는 이름으로 체육센터, 공동육아 나눔터를 조성하는 사업이 선정됐다. 삼정초 부지를 무상으로 대부받아 국비 50억원, 구비 42억원, 시비 40억원 등 132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4천㎡ 시설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이달 하순께 삼정초 강당에서 통폐합 관련 설명회를 갖고 주민 여론 수렴 뒤 통폐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 등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 시민단체인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감의 치적 쌓기를 위한 삼정초 통폐합 계획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반대 이유로 ▲원거리 통학에 따른 사고 위험 ▲통합에 따른 학급 과밀화 ▲안정적 학습환경 침해와 학교 부적응 ▲삼정초에 대한 높은 만족도 ▲작은 학교 살리기의 가치 실현 등을 제시했다. 3년 전과 같은 민감한 계층 갈등으로 인한 어린 학생들의 정서적 상처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학벌없는사회 측의 입장이다.

광주에서는 지난해 서구 상무중과 치평중 통폐합이 유사한 방식으로 추진됐다가 학부모 투표 끝에 백지화됐고, 국비 45억원도 반납 처리된 바 있어 교육 당국으로선 저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세부 계획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 2017년 삼정초를 비롯해 중앙초, 천곡중, 월계초 등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통폐합을 추진했다가 대상선정과 시기, 절차 등을 둘러싼 학부모와 학생 등 이해관계인들의 반발로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간 바 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