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한노총, 지역 청년 일자리 무산시킬 것인가

국내 첫 노사민정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지난 2일 사업 참여 중단과 함께 노사상생발전 협정 파기를 선언하자 광주형 일자리 사업 법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주주들이 29일까지 한노총이 복귀하지 않으면 투자 자체를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반복된 한노총의 잇단 발목잡기에 주주들도 인내심에 바닥을 드러낸 것이다.

현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GGM가 예정대로 순항할 경우 2021년 상반기에는 1천명의 생산직 근로자 채용이 가능하다. 연관 산업부문까지 포함한다면 1만2천여 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가 예측돼 지역에 ‘일자리 혁명’이 일어날 수도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으로 나라 안팎에서 실업 쓰나미가 밀려들 참에 광주지역 청년들에게는 한 줄기 빛과 같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노총은 너무나 무책임하게 지역민과 청년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담겨 있지 않은 노동이사제 도입, 부적격ㆍ비전문 임원 해임, 임원 임금을 근로자 임금의 2배 이내로 조정, 원·하청 관계 개선 시스템 구축,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해 오다 받아들여지지 않자 노사민정협의회를 이탈한 것이다.

GGM 주주들이 실험에 가까운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투자를 결정한 것은 노사민정 협정을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노총의 종잡을 수 없는 행보로 사업의 기본인 신뢰를 잃었다고 한다. 주주들은 최근 두 차례 열린 주주총회에서 “당초 합의한 협정과 다른 비현실적인 한노총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일자리가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1만2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 무산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지역민들은 한노총이 대승적 차원에서 한 발 양보하는 미덕을 보이길 바라고 있다. 한노총은 무엇보다 일자리 지키기가 최우선 과제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