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민 문화도시 조성 힘 모은다

시민 100여명 참석 추진단 발대식

내년 말 법정도시 최종 선정 예정

5년간 국비 최대 100억 지원받아

생태계 구축·일자리 창출 등 추진

전남 목포시는 최근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민들이 문화도시 조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목포시는 최근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추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목포시 문화도시 추진단은 ▲도시재생 ▲관광 ▲문화예술 ▲청년 ▲지역공동체 5개 분과 시민들과 문화도시추진협의회로 구성됐다.

추진단은 지역의 문화적 삶 확산과 문화 향유 증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우선적으로는 예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시민 거버넌스 구성,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정책 자문ㆍ컨설팅 등 그 동안의 진행과정과 향후 추진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시민 대표 결의문 낭독을 통해 문화도시 지정을 기원하며 시민을 위한 문화도시 만들기에 앞장 설 것을 다짐했다.

특히 ‘문화항구 통합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된 ▲지속가능성 ▲개방성 ▲소통 ▲융합 ▲창조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목포 문화도시 슬로건과 시민이 원하는 문화도시 방향과 세부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시는 이 의견들을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이어 추진단 주관으로 마련된 문화항구 개항식에서는 시민들의 공연을 보면서 소통하며 문화시민으로 도약을 약속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지정된 도시로, 다음달 문화체육관광부 공모 신청을 앞두고 있다.

오는 11월 말 예비문화도시 지정 후 1년간 예비사업을 거쳐 2021년 말 법정 문화도시를 최종 선정할 계획으로, 5년간 국비 최대 100억원을 받아 지역 문화생태계 구축과 문화일자리 창출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활용하고 보다 많은 시민의 목소리를 담는 문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할 나갈 것”이라며 “지역의 문화경쟁력을 대폭 끌어 올릴 수 있는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