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동부 시민단체, KBS 순천방송국 폐쇄 철회 촉구

7월 1일 청와대 항의 방문 계획

지난 2월 전남 동부 시민행동이 KBS 순천 방송국 앞에서 폐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남도일보 DB
KBS 순천방송국 폐쇄와 관련해 전남 동부권시민과 시민사회단체가 폐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KBS 순천방송국 폐쇄 반대 전남 동부 시민행동은 30일 성명을 내고 “KBS 본사가 방통위에 제출한 ‘TV 방송허가권 반납’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1년 넘게 지역민들의 반대가 있었고, 순천시의회의 반대 결의문 채택, 소병철·서동용 국회의원의 폐쇄계획 철회 성명서 발표에도 불구하고 KBS 본사는 변화 없이 순천방송국 축소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KBS 경영 부실 책임을 지역에 떠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행동은 “지역방송은 지방정치와 경제권력을 감시하는 지역의 중요한 공공재”라며 “순천방송국 폐쇄는 지역 방송권역 시청자들이 분담하고 있는 수신료의 공적 가치와 지방분권이라는 국정과제를 오염시키는 행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TV방송 변경 허가권 반납은 국가의 균형적 발전과 자치분권을 심대하게 가로막고, 지역공동체를 파괴하는 반민주적인 폭거로 당장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행동은 KBS본사에 지역 TV방송 변경 허가권 즉각 철회, 지역TV 9시 지역뉴스 복원, 책임자 해임을, 방통위에는 지역 TV방송 변경 허가권 불허를 촉구했다.

청와대에도 지역균형과 지방분권을 훼손하는 KBS 사장 해임을 요구했다.

앞서 KBS는 방통위에 5차에 걸쳐 순천과 강원도 원주 등 7개 지역방송 TV방송허가권 반납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순천방송국의 자체적인 TV프로그램 제작 및 편성, 송출기능을 광역거점센터인 광주에 통합하고 순천방송국에는 라디오, 보도(IP), 수신료 징수, 문화센터 운영 등 일부 업무만을 남기는 내용의 변경허가다. 현재 허가 결정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행동은 KBS 7개 지역방송국 폐쇄 반대 전국행동과 연대해 7월 1일 KBS 본사와 청와대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과 서동용 의원은 지난 18일 KBS가 순천방송국 폐쇄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KBS 순천방송국은 전남동부권과 경남 서부권 일부를 관할하며 총 85만명이 시청하고 있다”며 “이들로부터 매년 100억원이 넘는 수신료를 거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KBS는 순천방송국 폐쇄 결정을 즉시 철회하고, 공적 책임이 지켜질 수 있도록 방송통신위원회가 변경허가 신청을 반려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