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동부 폭행·인권침해 전수조사해야”

교육단체, 감사·가해자 중징계 촉구

최근 광주 몇몇 학교 운동부에서 발생한 폭행·인권침해 사건에 대해 교육단체가 철저한 진상조사 및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은 20일 광주 모 중학교 야구부 인권침해 사건과 모 고교 야구부 학교폭력 사건에 대해 “위 두 사건은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등 이미 수립된 교육당국의 지침을 제대로 준수되지 않아 피해를 확대시켰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학교폭력 사안조사 시에는 관련 학생들을 분리하여 조사하고, 축소·은폐하거나 성급하게 화해를 종용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으나, 해당 중학교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조치를 하지 않았고 모 고등학교는 사건을 은폐 및 지연, 가해학생은 3학년에 재학 중으로 제74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성적 등이 대학진학이 영향을 주다는 이유로 대회 후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학교 야구부 감독은 ‘너희들은 (피해자와) 같이 할 수 있겠냐?’고 공개적으로 질문하는 등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따돌림을 재확인하는 상황을 연출했고, 고등학교 관리자는 학생들이 진학에 영향을 받지 않을 까 노심초사하면서 쉬쉬하는 등 신체적 고통이 정신적 고통에 이르게 했다”며 2차 피해 사례를 공개했다.

이에 시민모임은 ▲야구부 폭행·인권침해 사건 감사 ▲학교 운동부 폭행·인권침해 등 전수조사 ▲체육중고 특수목적고지정 취소 검토 ▲학교운동부 단계적 축소 ▲가해자 중징계 ▲운동부 지도자 각 종 교육 및 스포츠인권센터 역량 강화 등을 광주시교육청과 광주시체육회에 요구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