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합의안 추인 앞두고 호소

김태년 “노사정 대타협 필수…민노총 현명한 판단을”
노사정 합의안 추인 앞두고 호소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노사정 대타협 합의안 표결을 앞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내일(23일) 대의원 대회에서 현명한 판단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협조를 호소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사회적 연대와 책임에 대한 감수성이 더 높아져야 하는 것을 주문한다. 공동체의 번영을 위한 사회적 연대 실현을 위해 함께해주길 당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표결을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연다. 당초 노사정은 고용유지 노력,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로드맵 수립을 골자로한 합의안을 도출해 지난 1일 협약식을 가지려 했지만 민주노총 반대파의 물리적 저지로 무산됐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노총의 내부 진통으로 22년 만의 노사정 대타협이 무산위기에 처했다”며 “민주노총은 100만 조합원을 가진 우리 사회의 책임있는 공적조직이다. 노동계의 대표조직으로서 투쟁 만하는 조직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든 노동자의 단체란 것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만약 내일 대의원 대회에서 합의안 추인이 부결된다면 사회적 연대와 책임이 약화될 것”이라며 “사회적대타협은 하면 좋고 안하면 그만인 선택사안이 아니라 글로벌 선도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대타협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만약 이런 노사정 합의안이 무산되면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하는 것은 취약계층 노동자들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한 오늘부터 시작되는 21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과 관련해선 “새롭게 출발하는 21대 국회에선 국민을 실망하게 하는 과거의 대정부질문 방식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특히 코로나 위기 속에서 열리는 대정부 질문인 만큼 소모적인 정쟁 대신 위기극복을 위한 책임있는 국정 점검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