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현대사회 우리는 많은 사고와 질병에 노출돼 있어 언제 어려움을 당할지 모른다.
공제(보험)란 이같은 불의의 사고와 질병에 대비해 같은 종류의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많은 사람이 미리 금전을 갹출해 공통재산을 형성하고 사고를 당한 사람이 이것으로부터 재산적 급여를 받는 경제제도를 말한다.
현대사회의 발전에 따라 산업재해나 공해 등에 의한 사고나 질병의 증가 및 자동차 확산에 따른 교통사고의 증가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각종 재해나 질병은 예고되지 않고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이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충격은 준비해 두지 않으면 본인은 물론 가족전체가 감당하기 어려운 처지에 이를 수 있다.
국가가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해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는 의료보험과 연금보험, 재해보상보험과 같은 사회보험이 있고, 자연재해로 발생되는 농작물의 피해를 보전하기 위한 농작물재해보험이 있으며 그외 생활보호와 의료보호등 공공부조와 장애인복지, 모자복지등 사회복지서비스사업이 있다.
그러나 이같은 사회보장제도는 재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저생활을 보장해 주는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보다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서는 사회보장제도 외에 별도 보완책이 필요하며 그 대안으로 가장 적합한 수단이 불의의 재난때 적은 비용으로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공제(보험)이다.
각종 재해와 사고는 예견치 않게 발생할 수 있고 그 피해는 심한 경제적 정신적 고통을 줄 수 있다.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대가족제도에서는 가족이 서로를 돌봐 줬지만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가족이 부부와 자녀만으로 구성된 핵가족 사회에서는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평균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현재 얼마나 오래 사느냐 보다는 얼마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확실한 준비는 빠를수록 좋을 것이다.
<신성수 농협 전남지역본부 부본부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