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종식, 사회적 책무 선행돼야
박명규(광주광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지난해 말 중국 우한지역에서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되어 펜데믹(감염병 대유행)현상까지몰고 온 코로나19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소중한 생활방식 등 일상의 많은 것들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급속도로 빠르게 변화되거나 달라져 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불과 수개월 전에 발생한 일이지만 국민들에게는 너무나도 오래전의 일로만 기억될 만큼 지금까지 우리 사회 곳곳에 많은 파장을 가져다 준 것도 사실이다.

그런 탓에 지금까지는 잘 모르고만 지내왔던 일상의 크고 작은 것들에 대한 감사함과 사회구성원간의 믿음과 배려의식의 필요성을 깊이 체감할 수 있었다는 사실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감염자)의 수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수도권에 이어 지역 내 사찰과 교회, 방문판매업체(오피스텔), 요양 시설, 도서관 등 곳곳으로 전파가 이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정작 문제는 지역사회 집단감염의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방역 당국의 집합금지 명령을 위반한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과 3밀(密) 시설을 드나드는 무분별한 사례가 여전하고 집단감염 확산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것들을 경험한 상황인데도 정부와 방역 당국의 지시를 위반해 감염병 예방에 대한 무관심과 방관, 자가격리 대상자의 무단이탈 및 동선 거짓말이 잇따르면서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 예방과 차단에 찬물을 잔뜩 끼얹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보건당국의 방역수칙을 어기고 경제 사정 및 생계유지를 이유로 자가격리 중 무단이탈을 하거나 극단적 선택의 자살 암시 글을 남기고 잠적해버리는 등 사회적 책무가 크게 결여돼 경찰력을 투입한 대대적인 수색으로 막대한 경찰력 낭비를 초래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경찰과 보건당국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 대상자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한층 더 강화하고 무단이탈 시 무관용 원칙의 적용과 우리 사회구성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엄정대응 및 강력한 제재를 펼쳐 나갈 방침이다.

광주지역에서는 지난 6월 18일(51명) 이후 2주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이 중장년층 대상 방문판매, 암호화폐 사업설명회 등을 통한 확진자였고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모두 203명(사망 2명)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6월 27일 이후 또다시 추가 확진자 급증으로 방역수준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50인 이상 100명 미만)로 격상해 7월 29일까지 연장하였으나 최근들어 코로나19의 확산세 주춤으로 진정국면으로 들어서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를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8월2일까지 유지한뒤 8월 3일 1단계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모든 국민은 이럴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를 우선해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거나 스스로 방역수칙이 어려운 장소의 모임 참석을 적극 자제하고 방역 당국 및 각종 매스컴 등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생활방역과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원칙으로 돌아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적극적인 참여와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가 선행돼야 하리라 본다.

특히,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난 6개월 동안에 얻은 수많은 경험과 교훈을 반면교사로삼아 국민 상호간에 신뢰와 격려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고 코로나19의 장기전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생활의 지혜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무를 절대 저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