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전공의 400여명 참여 전망, 의대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 반대

7일 전공의 총파업, 의료공백 ‘우려’
광주지역 전공의 400여명 참여 전망, 의대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 반대
대학병원 “전문의 투입 공백 최소화” 코로나19 속 파업 강행에 아쉬움도
“총파업 명분 약하다” 목소리 높아
 

오는 7일 열리는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총파업에 지역 대학병원 전공의 4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어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의대정원 확대 등 정부 방침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광주·전남의사회와 광주·전남전공의협의회 관계자들. /광주광역시의사회 제공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광주·전남 대학병원 전공의 400여명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할 예정이어서 지역 의료공백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6일 대한전공의협의회 광주전남지부에 따르면 7일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등 지역 대학병원 전공의 400여명이 집단휴진을 하고 오후 1시께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집회를 연다. 전공의들은 이날 집회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분명히 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전남전공의협의회 관계자는 “정부가 상의없이 일방적으로 의과대학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원격의료 추진 등 각종 보건의료 정책들을 밀어 붙이고 있다”며 총파업 참여 이유를 밝혔다.

특히 이번 총파업에는 응급실과 중환자실, 분만실 등을 포함한 필수 인력이 집단휴진에 나설 예정이어서, 의료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학병원 측은 전공의가 빠진 자리에 전문의를 투입시키고 당직을 변경하는 등 비상근무체제를 통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전문의로 구성된 대체인력을 투입키로 한 만큼 큰 의료공백은 없을 것”이라며 “환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의료진들의 총파업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 3일에서야 완화된 만큼 아직은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것 자체를 조심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열악한 지역 의료환경을 고려했을 때 이번 총파업의 명분이 약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광주 동구 학동에 거주하는 최모(47)씨는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고생해온 의료진들이 최근 코로나가 재확산해 불안감이 고조됐던 광주에서도 파업을 한다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든다”면서 “수도권에 비해 의료서비스 질이 낮은 지역을 위해선 의대정원이 늘어나고, 공공의대가 들어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광주·전남전공의협의회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총파업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의대정원 확충이 국민과 국가를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드린다”고 의료계에 호소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