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지역농업 혁신조직체‘품목별 농업인연구회’육성

고흥유자연구회 과제교육 실시

고흥군은 지난 1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유자연구회원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제교육을 실시했다./고흥군제공
고흥군은 지난 1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유자연구회원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제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친환경으로 유자를 재배하며 학습하는 연구모임체인 고흥유자연구회원을 대상으로, 친환경 농자재로 활용되는 천연살균제(황토유황), 천연전착제(유화제)를 제조해 농업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저비용으로 고품질 유자 안전생산에 중점을 두고 교육했다.

현재 군에는 1천500여 농가가 527㏊의 유자를 재배하고 있으며 160억 원의 소득을 올리는 고흥군의 대표 작물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기술 중심에서 유통조직화로 전환 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컨텐츠 지원을 강화하고, 2021년에는 활동 우수연구회에 인센티브 사업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 농업기술센터는 유자연구회를 포함한 22개회 1천268명의 품목 농업인연구회를 육성 지도하고 있으며, 품목 농업인연구회는 협업경영 능력 및 기술 중심에서 경영·마케팅, 조직화 역량 향상으로 지역농업 혁신 조직체로 육성하기 위해 동일 품목을 경영하는 농업인이 자율적으로 조직한 모임이다.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