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로컬푸드 직매장 ‘햇고구마’인기

올해 잇단 악재 불구 1천600만원 판매

전남 강잔군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 중인 ‘햇고구마‘.
전남 강잔군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 중인 ‘햇고구마’가 전국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5일 강진군에 따르면 군동면 장명자(59)씨는 꿀밤고구마 한 품목을 재배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올 봄철 고구마순 판매로 800만원에 이어 8월 한 달 동안 햇고구마 판매로 800만원 등 모두 1천600만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장씨는 우리나라 고구마 주산지인 인근 해남에서 신품종 꿀밤고구마를 구입해 비닐하우스 1동(661㎡)에 늦겨울부터 모종을 직접 기르고, 3월 중순 3천305㎡의 밭에 고구마순을 심었다.

장씨는 “고구마 수확 전에 봄철 밭에 심고 남은 고구마순을 로컬매장에 출하해 800만 원의 소득을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겨울에 정식한 고구마순이 냉해 피해를 입자 장 씨는 3월 하순 고구마 순을 다시 심어 8월 초부터 고구마를 출하하기 시작했다.

올해 여름 긴 장마로 작황이 그다지 좋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 재배지 절반 정도를 수확해 출하한 상태이다. 나머지 물량도 로컬푸드 직매장 판매와 고정고객들에게 택배로 보낼 계획이다.

장씨는 “작년에 강진 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장하고 난 이후, 영세농업인들이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게 돼 소득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소포장 등 비록 손은 많이 가지만 소일거리로 건강도 챙기고 소득도 올려 일거양득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태라면 고구마만으로도 2천500만 원 이상의 소득은 거뜬할 것으로 보인다. 벼농사에 대비해도 훨씬 수익성이 좋다”고 덧붙였다.
강진/이봉석 기자 lb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