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월말이 되면 은행 영업점 객장은 여러 가지 공과금을 납부하고자 순서를 기다리는 고객들로 북적거린다.
이는 집이나 직장, 가까운 PC방 등 어느 곳에서나 쉽게 초고속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모든 것이 원격으로 온라인 처리될 수 있을 법한 정보통신 강국의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듯하다.
요즘은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먼 거리의 상대에게 실시간으로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고, 많은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직접 비교해 즉시 주문이 가능하다. 여러 신문사가 제공하는 신문기사, 각 공공기관이 소개하는 민원정보나 관광정보, 증권사의 사이버 트레이딩, 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금융서비스 등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은행의 재무현황과 보도자료, 영업점 및 자동화기기 코너의 안내, 상품에 관한 안내, 재테크 정보 등의 정보검색이 가능하다.
거래은행의 영업점에서 인터넷 뱅킹 서비스 가입 신청 후 인증서만 발급받으면 본인 명의의 거래계좌에 대한 상세조회와 이체서비스, 사고신고, 대출신청, 계좌신규 및 해지, 외화송금,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공과금 납부, 자동이체 신청 및 해지 등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처리하던 많은 거래들을 은행에 가지 않고도 집 또는 회사에서 인터넷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체 거래때에는 금액에 관계없이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저렴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대출신청 즉시 대출승인 여부를 알려줘 신속하게 대출을 받을수 있다. 공과금 납부때에도 납부 거래 정보가 DB화 되어 장기간 보관되므로 납부영수증을 소지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는 등 편리한 서비스 혜택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는 약 2천500만명 이상이고 인터넷뱅킹 등록자 수는1천400만명 이상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은행권이 주5일 근무를 시행하면서 고객들이 은행 창구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됨에 따라 인터넷 뱅킹 거래시간을 연장하는 등 안전하고 다양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 최고의 IT 업체로 평가받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이 “미래에는 은행업무는 있어도 은행은 없어질 것이다” 라고 말한 것도 인터넷 뱅킹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이제는 은행을 가지 않고 처리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은행을 직접 방문하기에는 그 비효율성과 대가가 너무 크다 할 것이다. 전자 네트워크 시대에 인터넷 뱅킹을 한 번도 이용해 보지 않은 독자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인터넷 뱅킹 열차를 타고 여러 가지 많은 서비스를 받으면서 목적지까지 초고속으로 달려 보자.
<광주은행 송재관 수석 부행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