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체온측정기 파장 셀프조사 ‘논란’
조사위 꾸렸지만 회의 전 설명회 일방 통보
셀프조사·면죄부 의도 아니냐 의심 ‘눈초리’
시의회 “설명회는 참여, 역할엔 고민키로”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이 지난 11일 중마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열화상 체온감지기를 점검하고 있다. 백 의원은 이날 점검을 최근 광양시가 설치한 이 기기의 문제점을 찾아냈다./남도일보DB

광양시가 코로나19 감역 확산 방지를 위해 설치한 열화상 체온측정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남도일보(제6060호, 2020년 9월 14일자) 보도와 관련해 광양시 등이 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조사위가 조사 계획도 만들기 전에 광양시가 일방적으로 절차를 진행하면서 조사위는 면죄부를 주기 위한 요식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광양시와 광양시의회에 따르면 광양시 감사실 명예감사관, 광양시의회 정민기 산업건설위원장, 백성호 의원과 시민단체 1명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들은 21일 웰서비스라는 업체가 수의계약을 맺고 광양시에 납품한 열화상 체온측정기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 열화상 체온기는 백성호 의원이 지난 8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점검한 결과, 책자에 나와 있는 사진을 갖다 대도 작동하고 얼음물을 뿌리는 등의 체온의 변화를 주었음에도 반응을 하지 않는 등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된 바 있다.

특히 이 장비가 광양시청 정문 등 주요 시설에 설치되면서 시청사 방역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업체 측은 설치 기기의 체온 감지 기능 제어를 통해 정상화 나섰지만 여전히 정상작동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광양시는 이러한 의혹을 사전에 차단하고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광양시의회에 조사단 구성을 제안했다. 조사위 구성의 또 다른 배경은 이 업체가 광양시와 시 산하단체 등에 1억여 원 상당의 제품을 공급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특혜의혹도 불거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문제는 조사위가 꾸려지자마자 21일 업체 측의 설명회를 갖기로 하면서 광양시가 면죄부를 주기 위해 광양시의회, 시민단체 등을 들러리 세우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통상 조사위가 꾸려지면 자체 회의를 통해 조사범위나 절차에 대해 논의한 뒤 세부계획을 통해 조사에 나서는데, 이번 경우는 광양시 감사실이 회의도 하기 전에 업체의 설명을 듣기로 해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이에 조사위에 참여하기로 한 위원은 “당초 의회에서는 이번에 문제가 된 열화상카메라 뿐만 아니라 전체는 아니더라도 주요 시설에 설치돼 있는 열화상 카메라를 전체적으로 점검하자고 제안했었다”며 “또 회의를 통해 조사방침을 정하고 세부일정을 조율하려 했지만 광양시가 일방적으로 업체 측의 설명회 일정을 잡아 일단 조사절차는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열화상카메라의 성능뿐만 아니라 여러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에 이 같은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안을 빨리 정리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겠냐”며 “일단 설명회 등 절차에는 참여하기로 했지만 이후 시의회의 역할에 대해서는 더 깊이 고민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웰서비스가 광양시에 수의계약을 통해 납품한 열화상카메라는 총 19대로 대당 260만 원, 총 4천940만원이다. 하지만 산하단체과 지역의 주요 시설 등에도 같은 제품을 납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