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해상풍력발전, 어민 의견 충분히 수용해야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드라이브로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전남 신안과 여수 등 전국 67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남도도 김영록 도지사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해상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부각시키며 지역사업 발굴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해상풍력발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주민 수용성’이 시급한 과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달 18일 여수 삼산면 거문도·광도 앞바다에 8Mw급 발전기 36기를 설치하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을 허가하자 인근에서 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해온 어민들은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반대 운동에 나섰다. 어민들은 청정해역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면 어장이 황폐해지고 생존권이 무너진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산자부 허가 이전에 3차례의 공식 문서를 발송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나,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허가가 이뤄졌다고 하니 분통을 터뜨릴만 하다.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대한 어민들의 반대는 비단 여수만이 아니다.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전국 해안지대가 어민들 반대로 거의 같은 갈등을 빚어왔고 빚고 있다. 지금까지 정부나 지자체의 해상풍력발전사업 추진 경과가 입지 선정 과정에서 바다를 터전으로 생활하는 어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명분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추진 과정의 병폐를 최소화하고 이해 당사자인 어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해야 한다. 어민들 반발이 이유 없다면 설득해 이해시키고, 이유가 있다면 피해 보상 등 반대 급부가 주어져야 하는 것이다. 부산처럼 어민들에 대한 지분 배분 등의 참여로 협력 추진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어민들 피해를 최소화하고 권익보호 대책이 우선돼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