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무등산 ‘국립공원 확대 지정 반대’
주민 재산권 제약 불가피 주장
협의회 구성 서명운동 ‘전개’

화순군 관계자가 무등산 국립공원 확대 지정 문제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이를 반대하기 위해 군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화순군 제공

무등산 국립공원 확대·지정 문제와 관련, 화순군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가 불 보듯 뻔한데다, 자연보호라는 목적 역시 편입 예정지들이 현재도 사실상 개발제한 구역들이라 실효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24일 화순군에 따르면 지난 9월 ‘제3차 국립공원 타당성 평가’에서 ‘동구리 만연산’, ‘수만리 일대 국유림’등 공유림 약 100㏊에 이르는 추가 지정안이 포함됐다. 군은 이번 국립공원 확대·지정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군은 환경부, 산림청, 국립공원관리공단, 전남도 등 관계 기관에 반대 입장 의견서도 제출했다. 현재 군은 오는 28일까지 전 군민 반대 서명운동 전개와 함께 국립공원 확대 지정 반대 주민대표 협의회를 구성해 대응할 방침이다.

무등산 국립공원 타당성 평가 확대 지정안의 무등산 국립공원 동부 관할 편입 면적이 전체 1.322㎢중 1.143㎢로 86.4%에 해당되고 대부분이 화순군에 속해 있다.

현재 지정된 경계 부분에 연접돼 있는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해제가 아닌 추가 지정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 화순군 주장이다.

특히 확대 지정안에 포함된 동구리 만연산, 수만리 지역은 많은 군민과 방문객이 찾는 화순의 주요 휴양, 관광지로 공익적 사업이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데다 개발제한구역, 자연녹지지역으로 국립공원 추가 지정을 하지 않더라도 환경 보전과 개발 제한을 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난개발 우려도 없는 지역이다.

군은 11월 4일 열린 예정인 ‘공원계획변경 주민공청회 및 설명회’에서 무등산 국립공원 확대·지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주민협의회와 함께 계속해서 반대 운동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공청회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최종안에 화순군의 반대 의견이 관철되도록 군민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