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인기, 라면이 이어 받았네~”

K- 라면 열풍 속 수출 5억 달러 달성

미국 유통매장 K-라면 특별판촉 현장모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한국산 라면이 전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올해 사상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하며 수출효자품목 노릇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아카데미 수상작인 ‘기생충’과 코로나19로 인한 집콕생활로 인기가 폭발적이었던 한국라면 수출이 10월 말 기준(잠정)으로 5억 달러를 넘어섰다.

2015년 2억 1천 900만 달러에서 5년 만인 올해 2배 이상 성장한 라면수출 실적은 지난해 4억 6천 700만 달러 금액을 이미 두 달 앞선 것이다.

올해 라면수출은 역대 최대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주 수출국인 중국(30%↑), 미국(55%↑), 일본(48%↑)뿐 아니라, 한류열풍이 뜨거운 태국·대만 등의 아세안지역과 중화권에서도 전년대비 두 자리 수의 수출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aT는 이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 9월부터 11월 말까지 미국의 유통매장인 푸드 바자(Food Bazaar)와 연계한 ‘K- 라면 특별판촉’을 진행하고 있다. 행사는 미 동부지역 26개 매장에서 인기 라면제품 이외에도 건면, 볶음면 등 다채로운 라면 신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주요 수출업체 뿐 만 아니라 중소농식품기업 면류제품도 참여해 K- 누들 수출실적 확대에 적극 동참중이다.

특히 영화 ‘기생충’의 배우 조여정이 라면 홍보영상에 참여해 현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 영상은 대형 빌보드 광고와 인스타그램 등 비대면 마케팅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K- 라면 홍보매장을 찾은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라면은 맛도 좋고 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물만 있으면 간단하게 한 끼 식사로 요리해서 먹을 수가 있어 이보다 좋을 수 없다”며 호평하고 있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북미와 히스패닉 현지인들에게 매콤한 한국라면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내 우수 HMR제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