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남뉴스 함평
함평군, 친환경농업 생산장려금 전액 지원

함평군, 친환경농업 생산장려금 전액 지원
올해 22억 4천만원 예산 투입
지원액 농작물 따라 차등 지급

함평
이상익 함평군수가 함평 신광면 벼 수확현장에서 직접 콤바인 시연을 보이고 농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함평군 제공

전남 함평군이 친환경농업을 실천한 지역농가에 ‘친환경농업 생산장려금’ 전액을 지원한다. 농민들은 경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도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19일 함평군에 따르면 생산장려금은 친환경농업을 장려하고 농가별 소득감소분을 보전하기 위해 함평군이 매년 지원하는 자체사업이다.

군은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28억여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22억 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인증품목별로 생산장려금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친환경 인증을 받은 지역 농가로, 함평군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해야 한다. 신청한 관내 필지 역시 올해 말까지 친환경 인증을 유지해야 한다.

지원액은 인증면적기준으로 ㏊당 ▲과수 230만원(유기), 150만원(무농약), ▲채소 200만원(유기), 130만원(무농약) ▲특작 180만원(유기), 120만원(무농약), ▲식량작물 130만원(유기), 70만원(무농약) ▲벼 120만원(유기), 60만원(무농약)▲임산물 100만원(유기), 50만원(무농약)▲기타 70만원(유기), 40만원(무농약) 등이다.

생산장려금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내달 11일까지 친환경 인증서를 첨부해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함평군 관계자는 “수입 농산물이 갈수록 국내 농업 유통시장을 잠식하는 상황에서 친환경 농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함평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안전하고 건강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생산장려금 지원을 통한 친환경농업 확대와 친환경 브랜드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