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조 투자에도 반복되는 ‘안전사고’
세계철강협회 ‘안전문화 리더십’ 우수기업 무색
정세균 총리, “슬픈 죽음에 조의,산재 비극 공존”
최정우 “무거운 책임감·후속조치 모든 힘” 사과
 

25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사망사고 관련해 노조 측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사진은 김찬묵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장이 기자화견 뒤 건의문을 담아 광양제철소장에게 전달하려 하는 모습. 그러나 광양제철소 측에서 입구를 봉쇄하는 바람에 무산되고 말았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지난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 사망사고와 관련해 포스코의 안전관리가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지난해 1조 원의 예산을 투입해 안전분야를 개선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이를 무색케 잇따라 중대 사고가 발생하면서 노동계와 정치권에서 각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4일 오후 4시 15분께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1고로 설비에서 폭발이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장에 있던 협력사인 유양기술 직원 2명과 포스코 직원 1명 등 3명이 숨졌다. 사고가 소방서에 접수된 시각은 오후 4시 47분으로 이 때문에 늦장 대응 논란도 일고 있다.

앞서 지난 7월에도 광양제철소 코크스 공장에서 50대 직원이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작업자의 신체 이상 감지시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는 스마트워치를 도입했지만 적용대상이 아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안타까움을 더 했다.

지난해 12월에는 3제강공장 앞에 설치된 포스코 ICT 폐열 발전설비에서 폭발과 함께 불이 나면서 포스코ICT 직원 3명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중대 사고가 반복되면서 지난 10월 세계철강협회가 인정한 ‘안전문화 리더십’ 우수기업이라는 이미지도 무색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전국금속노조 포스코지회·포스코하청지회 등 3개 노동단체들은 25일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노조는 회견문을 통해 “이번 중대재해에 대해 포스코 대표이사는 물론 고용노동부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노조가 참여하는 사고원인 조사, 노사합동 대응체계 구축,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사망사고와 관련해 쓴소리가 터져 나왔다.

정세균 국무총리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슬픈 죽음들 앞에 국정 책임자로서 송구스럽다”며 조의를 표했다. 이어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라는 영광 속에 산재 사망률은 OECD 1위라는 비극이 공존한다”며 “우리 노동자들이 더 이상 불행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부와 국회, 산업계, 노동계 모두가 산재사고를 줄이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고용노동부는 포스코 전체 특별근로감독 실시와 안전시스템 진단을 위한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다시 이런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연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포스코 최정우 회장도 보도자료를 통해 직접 사과와 애도의 뜻을 전했다.

그는 “현재 사고대책반을 설치해, 관계기관과 협조하며 정확한 사고원인 파악과 신속한 사고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후속 조치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튿날인 25일 오후 2시부터 협동 현장 감식에 들어갔으며 결과는 이르면 10일쯤 뒤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