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급변침,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가능성 낮다”

사참위, 목포 신항만서 실증실험 결과 발표

조타 장치 모형 만든 뒤 여러 시나리오 적용

세월호 침몰 원인 중 하나로 꼽힌 급격한 우회전이 솔레노이드 밸브(전자 밸브) 고착과 관련됐을 가능성과 관련해 연관성이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25일 전남 목포 신항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세월호 급변침 원인 검증을 위한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사참위는 참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급선회의 원인, 횡경사(선박이 현 측으로 기운 상태)의 원인, 급속한 침수 원인 등을 조사해왔다.

세월호 침몰이 우현 급선회로부터 시작된 만큼 급선회가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세월호 조타장치 모형을 제작해 실증 시험을 했다. 사참위는 세월호와 동일한 형식과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제조사의 자문을 받아 조타 장치 모형을 만든 뒤 여러 시나리오를 적용해 방향타의 움직임을 검증했다.

실험은 인천행 타기 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이 발생한 것을 전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조건은 인천행 타기 장치 한 대만 사용한 경우였다. 두 번째 조건은 인천행과 제주행 타기 장치 두 대가 동시에 작동한 경우였다. 전원위원회 논의 결과 첫 번째 조건은 가능성이 작다는 결론이 나왔다.

다만 첫 번째 조건의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다.

이같은 재현 실험 결과는 세월호 블랙박스 녹화 영상, 선박자동식별장치(AIS) 데이터 등 객관적 증거에도 부합한다.

사참위는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앞으로 인천행 타기 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시점과 선원들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우현 전타 여부 및 긴급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