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 민원 ‘축산악취’…전남 보면 ‘해법이’
道,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 위한 정책 효과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가 축산악취 저감 ‘제로화’에 나서고 있다. 축산악취를 완벽하게는 잡을 수 없지만 ‘악취 민원’도 타시도에 비해 현저히 낮다.

지난해 친환경 축산물 인증 농가 수가 1천578호로, 전국의 25%를 차지해 전국 최다 인증 실적을 기록했다. ‘깨끗한 축산농장’도 지난해 지정된 130호를 포함해 총 388호로 전국 3위다.

이처럼 전남도가 친환경 축산 1번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일고 있다.

30일 전남도에 따르면 친환경친화형 축산 기반 구축, 쾌적한 축산 환경 조성, 축산물 품질 고급화, 미래 성장산업 육성 및 축산농가 경영 안정 도모 등 4대 세부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과제의 성과는 고질적인 축산 악취 민원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 지난해 714건에서 올해 5월말 현재 204건으로 민원이 발생했다.

이같은 수치는 지난해 기준 경남 5천여건, 제주·경기·충청 등이 1천건이 넘는 민원이 발생하는 것과 감안하면, 현저히 낮다.

전남도는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가축분뇨 처리 지원에 109억원, 축산 악취 저감제 공급 60억원, 축산 농장 악취 저감 시설 지원 15억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악취 측정 장비 5억원, 양돈 생산성 향상 지원에 12억원 등 6개 사업에 204억원을 배정했다.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조사료 생산 기반 확충에 953억원, 가축 유통시설 현대화 17억원, 한우 송아지 브랜드 육성 20억원, 축산물 이력 관리 13억원 등 9개 사업에 1천 60억원을 지원한다.

전남도는 지난 2006년부터 친환경축산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전국 최초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육성 조례 제정, 녹색축산육성기금 조성, 녹색축산농장 지정 등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기반 구축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전남도의회에서도 축산악취 민원에 대해 대안 마련을 제안했다.

최병용 의원(여수 5)은 “축산 악취 민원 해결을 위해 매년 악취저감 사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나 여전히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여러 지역을 관리하다 보니 애로사항이 있겠으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 ~ 3곳을 지정해 집중관리 후 성과를 데이터화하여 농가에 제공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예산도 증액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수립중”이라며 “축산악취는 전남 뿐 아닌 전국의 고질적인 문제인 만큼,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